3·4번째 확진자 '무증상 입국'…지역사회 복귀 후 의심증상 나타나
대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능동감시 대상 6명…별다른 증상 없어
지자체·공항, 검역 강화·방역 대책반·선별진료소 설치 등 총력 대응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4번째 확진자가 나온 27일 오후 대구국제공항 입국장 전광판에 관련 주의사항이 안내되고 있다. 박영제기자 yj56@kyongbuk.com

국내에서 4번째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이들 4명 중 2명이 무증상 입국자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감염 확산에 대한 공포가 지역 곳곳에 퍼지고 있다.

27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국내 ‘우한 폐렴’ 확진 환자 중 3·4번째 환자 2명은 입국 당시 발열·기침 등 호흡기 증상을 보이지 않아 검역에 걸리지 않았다.

이들은 입국 당시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지역사회로 복귀한 뒤에야 발열 등 의심증상이 나타났다.

특히 4번째 환자 A(55)씨는 지난 20일 입국 뒤 21일 감기, 25일 고열로 2차례나 병원을 찾았지만, 이 때까지 의심환자로도 분류되지 않았다.

이 환자가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돼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에 격리된 시점은 입국 후 1주일 만인 지난 26일이다.

3번째 환자 B(54)씨 또한 지난 20일에 우한시에서 한국으로 입국 한 뒤 22일부터 열감·오한을 느껴 해열제 등을 스스로 복용하다가 25일까지 증상이 지속 돼 질본에 연락을 취해 26일 확진환자로 분류됐다.

현재까지 확인된 B씨와 접촉한 인원은 74명이며 이 중 1명이 유증상자로 확인된 상태다.

이에 따라 접촉자들에 대한 바이러스 확산 우려가 커진다. B씨보다 비교적 더 오래 일상생활을 지속한 A씨의 경우 더 많은 인원의 접촉자가 식별될 가능성이 높고, 접촉자들의 행방에 따라 바이러스가 옮겨질 가능성 또한 전국단위로 확대될 수 있다.

보건당국은 이 기간 환자와 접촉한 사람들을 파악해 능동감시에 들어갈 방침이다.

한편, 대구에서는 능동감시 중인 대상자가 6명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대구시는 중국에서 입국한 사람 중에 능동감시 중인 대상자 6명에 대해 실거주지 보건소가 매일 2차례 발열 여부를 면밀하게 관찰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는 별다른 이상 증상은 없다고 밝혔다. 능동감시 대상자는 14일 이내 우한을 방문한 이력이 있으나 현재 발열, 기침, 호흡기 증상 등이 전혀 없어 검사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이다.

시는 중국 내 전 지역이 검역 오염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입국 단계에서부터 의심자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포항검역소대구국제공항지소와 함께 중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승객을 대상으로 입국자 발열 감시와 건강상태 질문서를 제출받고, 공항 이용자를 대상으로 의심증상과 예방수칙 홍보를 한층 강화했다.

시는 또 8개 구·군 비상 방역대책반을 설치하고, 의심환자가 신고되면 24시간 언제든지 출동 가능하도록 신속대응반을 조직해 대응하고 있다. 대구의료원과 경북대병원도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을 상시 가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 밖에도 구·군 보건소와 대구의료원, 경북대병원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의심환자 발생 때 진료·검사할 수 있도록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개인위생을 위한 손 소독제와 마스크를 비치할 수 있도록 긴급 물량확보에 나섰다.

경북도 또한 포항·안동·구미(각 3곳), 상주·문경·경산·김천(각 2곳), 경주·영천·영덕·성주·봉화·울진(각 1곳) 등에 23개 선별진료소가 마련했으며 경북지역 밀접 접촉자 2명에 대한 능동감시를 진행 중이다.

김재동 대구시 보건복지국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조기발견과 확산차단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협조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최근 중국을 방문한 시민은 폐렴 등 의심증상이 있으면 절대 먼저 의료기관을 찾지 말고 반드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나 관할 보건소에 상담하라”고 당부했다.

 
배준수, 류희진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