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가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 대상지 가운데 지역관광거점도시에 선정됐다. 권영세 안동시장과 김광림 국회의원 등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안동시 제공
안동시가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 대상지 가운데 지역관광거점도시에 선정됐다. 권영세 안동시장과 김광림 국회의원 등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안동시 제공

안동시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관광거점도시에 선정됐다. 유교 문화자원을 활용한 사업 비전을 제시한 안동시는 경북권 인근 지자체와 협업 체계를 구축해 내륙관광거점으로의 발전 잠재력을 인정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 대상지 가운데 국제관광도시로 부산광역시 1곳을, 지역관광거점도시로 강원 강릉시, 전북 전주시, 전남 목포시, 경북 안동시 등 4곳을 선정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은 외국인 관광객이 서울에 집중되는 한계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에 새로운 관광거점을 육성하고자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지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방한 관광시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받는다. 문체부는 우선 올해 국제관광도시에 43억 원, 지역관광거점도시에 각 21억5000만 원, 홍보 및 컨설팅에 30억 원 등 국비 159억 원을 투입한다.

이후 지원되는 구체적인 예산 규모와 세부 사업 내용은 도시별 계획을 바탕으로 확정되며, 도시별로 5년간 최대 500억 원까지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공모에서 안동시는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관광거점도시 추진사업단’을 조직해 지난해 5월부터 준비에 들어갔다. 그 과정에서 특히 주변 8개 시·군과 협약을 통해 관광 발전이 인구 절벽의 시대를 극복하는 주된 방법임을 제시한 ‘상생의 관광거점도시’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유네스코 세계유산 3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2점을 보유한 유네스코 문화도시임을 부각한 것도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관광도시임을 증명했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향후 5년간 투입될 1000억 원의 예산을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연결되는 관광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아울러 인근 8개 시·군과도 상생의 길을 열겠다”고 밝혔다.

한편, 안동시는 구체적 방안으로 5개 핵심사업과 10개 전략사업, 2개 연계사업 등 17개의 실행사업을 중앙정부, 경북도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