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 일환

대구한의대 학생들이 미얀마 국립 전통의과대학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총장 변창훈) 학생들이 겨울방학을 맞아 미얀마에서 교육봉사와 의료시설 견학 등 해외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현장실습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가 주관하는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 사업’의 일환으로 대학생들이 세계시민의식 함양과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기여 및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 사업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 중에서 13명을 선발해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7일 동안) 세계보건기구(WHO) 미얀마 사무소와 미얀마 국립 전통의과대학교, 전통종합병원, KOICA 사무소, 보건의료 전문 NGO 라파엘, 빈민지역 Polyclinic 등을 방문, 현장실습을 진행했다.

동계 해외 봉사활동에 참여한 대구한의대 학생들이 미얀마 국립 전통의과대학 병원시설을 견학하고 있다.대구한의대.

특히, 미얀마 국립 전통의과대학에서는 양국의 천연약재 개발과 관련 연구 협력에 대한 공동 워크숍을 가졌다.

유왕근 보건복지대학원장(글로벌헬스케어센터장)은 “미얀마는 신남방정책 중심국가이며 천연약재가 풍부한 나라로서 최근에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과 교류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방문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이번 현장실습을 통해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이해를 보다 심화시킬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며, 대학의 특성인 전통의료와 보건의료를 융합해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