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변·공공자전거보관소에 쌓여…고철값 하락에 전문업체도 무관심
도난·무단투기 방지 등록제 필요

28일 포항시 북구의 한 아파트 단지 내 자전거 보관대에 방치된 자전거들에 먼지가 쌓여 있다.

경북에서 방치된 자전거가 해마다 수백 대씩 발생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없어 행정당국이 골머리를 싸매고 있다.

특히, 자전거의 도난과 무단투기를 막기 위한 ‘자전거 등록제’를 실시하고 있는 지자체는 경북에서 상주시 1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오전 포항시 북구 A아파트. 약 1500세대가 거주하는 이 아파트 단지에는 동마다 자전거 보관대가 설치돼있었다. 각 자전거 보관대에 세워진 수십 대의 자전거 중 상당수는 먼지가 쌓인 ‘방치 자전거’였다.

일부 자전거에서는 ‘가져가지 마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소유자의 이름과 전화번호가 적혀 있었으나, 상당 기간 동안 사용되지 않은 듯 녹이 슬어있었다.

지난 2018년 A 아파트는 자체적으로 무단 방치된 자전거를 수거해 고철상으로 넘기는 등의 조치를 내렸지만 불과 1년 만에 방치 자전거는 다시 쌓였다.

같은 날 찾은 또 다른 아파트에서도 방치 자전거 문제가 심각했다.

포항시 북구 B 아파트에는 자전거 보관대가 없어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아파트 단지 내 지하주차장의 남는 공간을 자전거 보관장소로 활용하고 있었으며 복도나 계단 등에 자전거를 세워둔 경우도 부지기수다.

이곳에서도 상당수의 방치 자전거를 확인할 수 있었다.

B 아파트 관계자는 “시·구청 측에서 직접 수거에 나서진 않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고철상을 통해 정리한다”며 “하지만 고철값이 하락해 전문업체들도 관심을 갖지 않아 방치 자전거 처리에 문제를 겪고 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28일 행정안전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2018년 기준 경북·대구지역에서 방치된 자전거 수거 대수는 4673대로 조사됐다.

전국에서는 연평균 약 3만 대의 자전거가 수거되며 지난 2018년까지 3년간 9만3810대의 자전거가 쌓였다.

이는 공공자전거보관소에 방치된 자전거만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아파트를 비롯한 개인 사유지에 버려진 자전거까지 더해진다면 방치 자전거 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자전거가 장기간 무단 방치되는 이유로는 소유자 확인이 어렵다는 점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지자체는 도로변 또는 공공자전거 보관소에 방치된 자전거에 대해 2주 동안 계고서를 붙인 후 주인이 가져가지 않으면 수거해 최대 1년간 보관한다.

수거된 자전거는 수리 후 기증되거나 공용자전거로 사용된다. 하지만 너무 오래되거나 낡아 폐기 처리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렇듯 방치 자전거 문제가 계속되는 가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자전거 등록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분실·도난 시 소유주에게 신속하게 통보 및 회수를 가능케 하는 자전거 등록제를 시행 중인 지자체는 경북에서 상주시가 유일하다. 현재 상주시에 등록된 자전거는 6782대다.

포항시를 비롯한 도내 지자체 대부분은 “자전거 등록제를 시행하는 지역이 얼마 없어 필요성과는 별개로 검토하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문제 해결에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경북도에서도 지자체의 자율에 맡기고 있어 직접 시행방향을 지시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중앙정부에서 필요성을 인지하고 각 지자체에 권장한다면 도 차원에서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이새별 수습 기자
 

이새별 수습기자
이새별 ls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