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재(포항 남·울릉) 의원과 김병수 울릉군수를 비롯한 주민대표단 10여 명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선거구 조정 반대 기자회견을 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기동 기자
21대 총선을 앞두고 국회에서 선거구 획정 논의가 이어지는 가운데 29일 울릉군 주민들이 자신들의 의사에 반하는 선거구 조정에는 ‘총선 보이콧’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한 결사항전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자유한국당 박명재(포항 남·울릉) 의원과 김병수 울릉군수를 비롯한 주민대표단 10여 명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행 선거구 중 인구 하한에 미달하는 영양·영덕·봉화·울진 선거구에 울릉군을 편입시키는 선거구 획정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정성환 울릉군의회 의장은 성명서를 통해 “국회의원 지역구는 시·도의 관할구역 안의 인구, 역사성, 행정구역, 지세, 교통, 생활문화권, 기타 조건을 고려해야 하는 공직선거법에 명시돼 있는 만큼 만약 이를 위반하고 현재의 울릉 지역구를 포항이 아닌 다른 곳으로 편입한다면 울릉군민과 사활을 걸고 나서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이어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민의를 철저히 무시하고 특정 정당이나 정치인들의 이해관계로 시·군 간 인적·문화·경제적 교류가 없는 선거구에 편입시키는 기형적 선거구 획정에 1만여 울릉군민은 단호히 반대한다”며 “앞으로 비상식적이고 탈법적인 선거구 획정이 논의된다면 총선 보이콧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박명재 의원은 기자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울릉군을 선거구 조정 대상으로 삼는 것 자체가 울릉·독도의 정체성을 심각히 훼손하는 행위”라며 “영토주권의 최후의 보루이자 상징인 울릉과 독도를 조정 대상으로 논의하는 것은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될 일”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육지 내에서 선거구 조정이 가능한데도 생활권이 전혀 다른 울릉군을 영양·영덕·봉화·울진 선거구에 편입시킬 경우 앞으로 4년 후 인구감소 등으로 또다시 선거구를 조정해야 하는 비상식적인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며 “이는 울릉과 독도의 정체성 문제로 주민들에게는 ‘모독’” 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주민대표는 “(선거구 조정) 육지를 놔두고 왜 섬을 들먹이느냐”고 비난하며 “포항이 아닌 곳으로 편입을 시키려면 차라리 서울시에 붙여달라”고 항변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