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간에도 찬반 치열

구미 꽃동산 공원 조감도.

구미시 도량동 꽃동산 민간공원 조성사업 동의안이 구미시의회에 재상정되면서 의회 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달 시의회 본회의 투표에서 찬성 10표, 반대 11표, 1표 차이로 부결될 만큼 의회 내 찬반 논란이 치열하다.

또한 토지 소유주 및 지역 주민 간 찬반논쟁도 뜨겁다.

지난해 12월 토지 소유주인 6개 문중과 아파트 입주자 대표 등이 공원 조성에 반대했으나 최근에는 5개 문중과 일부 아파트 대표들이 찬성 쪽으로 입장을 바꿨다.

의회 동의안 부결 후 구미시 꽃동산공원 시행사인 무림지앤아이는 아파트 가구 수를 줄이고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 수정안을 시에 제출했다.

아파트 가구 수 축소로 반대 이유 중 하나인 교통체증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교통지옥·집값 폭락·난개발 등을 이유로 도량동 꽃동산공원 사업을 반대해온 구미경실련은 30일 성명을 내고 “꽃동산공원 인근 도량동 아파트 입주민 94%가 사업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구미경실련에 따르면 구미시와 시의회에 청원한 이 아파트 입주민 찬반서명 결과 1053명 서명 중 반대 991명(94%), 찬성 62명(6%)으로 압도적인 반대 의견이 많았다.

구미경실련은 이어 “꽃동산공원에 대해 재상정 기회를 준 구미시는 특혜행정”이라며“이 사업은 주거환경을 훼손하는 난개발이자 교통지옥을 불러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구미시의회는 다음 달 5일 동의안을 다시 표결을 통해 처리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구미시의회 본회의에서의 동의안 찬반 투표에 앞서 시 의원들은 “사업이 추진되면 도량동과 선주원남동 원호 지구 심각한 교통체증과 주차난 우려, 구미시 전체 주택공급률 또한 2019년 11월 기준 125.8%로 과잉공급, 도량동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면 도심 공동화 및 신도심으로 인구가 쏠리는 블랙홀 현상으로 도심 양극화를 불러올 것”이라는 반대 의견과 “꽃동산공원 조성사업은 죽어가는 도량동을 살리는 사업, 주차난과 차량정체를 유발한다고 하는데 거꾸로 이 사업은 800대의 주차공간 확보와 도량동-지산동 자동차 전용도로 건설로 도량동의 고질적인 주차난과 차량정체를 해소할 기회, 인근 김천 아포, 칠곡 석적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 건설이 추진 중으로 구미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해서도 사업추진이 필요하다”는 찬성 의견이 맞섰다.

구미시는 내년 7월 도시공원 일몰제를 앞두고 민간사업으로 9731억 원을 들여 2025년까지 임야 75만㎡ 중 48만8천여㎡에 민간공원을 만들고, 20만여㎡에 2천980가구의 아파트, 학교, 경관녹지, 도로 등을 건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