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근 예비후보(자유한국당·구미 갑).
구자근 예비후보(자유한국당·구미 갑).

구자근 국회의원 예비후보(자유한국당·구미 갑)는 구미의 역사와의 소통 일환으로 금오산(습지) 성안마을 복원과 해운사를 우회하는 케이블카 연장을 통한 관광 활성화를 주장했다.

또한 “평소 역사적 의미와 향기를 되살린 금오산성과 성안마을 복원 및 활용방안을 통해 금오산을 명실상부한 관광 구미의 중심축으로 재정립해야 한다”라며 “문화재로서의 가치 인식 및 활용체계가 부족한 금오산성과 성안마을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역사적 실체의 복원과 활용방안을 서둘러 금오산 역사 재현 프로젝트를 가시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2014년 60년만의 정상개방 이후 케이블카 연장 및 정상까지의 연결에 대한 수요와 시민적 요구에 따라??연간 300만명의 상춘객이 방문하는 금오산에 케이블카의 연장과 성안마을 복원은 회색 도시로만 인식되는 구미의 대외적인 이미지 개선과 함께 역사와 문화가 살아있는 구미 만들기 차원에서 관광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체적 추진 방안으로는 성안마을까지의 금오산 케이블카 연장을 통해 박정희 대통령의 자연환경보호 발상지 공원 훼손시설 복원(나무와 숲, 자연 생태보호) , 대혜폭포 예전 모습을 위한 수로 개척(대혜폭포의 폭포수 살리기), 자연환경보호관 개관 습지 복원 및 보호(금오산 성안마을 복원 관광 테마화) 등으로 이다.

한편, 성안마을 입구의 금오산성은 영남지방의 전략 요충지로서 3500여명의 군병으로 선산, 개령, 김천, 지례 등 4군을 관할하던 곳이었으며, 1597년 정유재란 때는 정기룡 장군이 왜적을 맞아 산성을 지키기도 했을 만큼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또한 해발 800미터에 위치하며 수백년 동안 사람이 살았던 성안마을은 1970년대 화전정리사업으로 인해 사라졌으며 1789년 기록에 따르면 180호에 451명이 살았고, 1832년의 청구도에 따르면 내성안 마을에 40호가 거주했으며, 광복을 전후해 10여호가 살았고, 미 공군 통신대와 국군 등 군대가 철수하면서 마을은 사라졌다.

하철민 기자
하철민 기자 hachm@kyongbuk.com

부국장, 구미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