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정안 등 심의…도민에게 실질적 도움 기대

조현일 위원장 등 경북도의회 정책연구위원회 위원들이 지난달 30일 새해 첫 임시총회를 마친 뒤 결의를 다지고 있다.
경북도의회는 앞으로 기존 의원연구단체 외에도 필요할 경우 현안연구를 위한 연구단체를 구성하고,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도 함께 연구용역을 실시하기로 했다.

경북도의회 정책연구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새해 첫 임시총회를 열고 올해 처음 시행되는 경북도의회 입법정책 연구용역의 기본계획과 입법정책 연구용역 운영·관리 규정안에 대한 심의를 했다.

도의회는 지난해 의원정책개발비의 신규편성에 대비해 기존 의원연구단체 외에도 필요할 경우 현안연구를 위한 연구단체를 구성할 수 있게 하고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도 함께 연구용역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관련 조례를 개정해 종전보다 깊이 있는 연구활동을 할 수 있는 준비를 마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날 임시총회에서 심의한 입법정책 연구용역 기본계획은 연구과제의 제안 및 선정방법에서부터 연구과제의 접수, 계약업체 선정, 용역 수행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세부적인 연구용역의 진행사항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정책연구위원회 위원들의 열띤 논의를 거쳐 확정됐다.

입법정책 연구용역은 의원 입법활동과 정책개발, 지방자치 발전 등에 관한 사항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연구용역의 추진주체는 의원 연구단체,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가 된다. 또 연구용역 과제심의는 별도 구성된 외부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된 연구용역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되도록 했다.

조현일 경북도의회 정책연구위원회 위원장은 “새로 시행되는 입법정책 연구용역을 통해 도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책연구위원회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을 당부하며, 보다 내실 있는 위원회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해 열심히 뛰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