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권선거구 바로잡기운동본부 성명서 발표

제20대 경북 북부 선거구
국회의 선거구획정 기한을 한 달여 앞두고 경북북부권의 선거구 조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경북북부권선거구바로잡기운동본부(공동위원장 정동호·김휘동)는 지난달 31일 성명을 내고 “국회의원 선거구는 국회의원의 당락 유·불리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주민의 생활권과 행정의 편의에 따라 결정돼야 한다”며 경북북부권의 선거구 조정을 촉구했다.

성명에 따르면 공직선거법에서는 인구, 행정구역, 지리적 여건, 교통·생활문화권, 농·산·어촌의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선거일 1년 전 까지 국회의원 선거구를 확정해야 한다.하지만 지난 20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결과는 이를 무시한 채 인접한 시·군을 단순 통합함으로 인해 역사적으로 같은 관할 구역이었던 시·군이 분리되는 문제점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최근 포항남·울릉 선거구에서 울릉을 분리하여 생활권과 전혀 맞지 않는 영덕·영양·울진·봉화 선거구에 편입하려는 지역구 개편 논의는 지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반발했다.
제21대 경북 북부 선거구 개편안(경북북부권 선거구 운동본부 제공)
이에 선거구 운동본부는 “법을 무시하고 인구수 하한 기준에 미달하는 선거구만 인근 시·군에 당리당략에 따라 단순 통합하는 게리멘더링 선거구 획정”이라며“이와 같은 선거구 결정은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대의 민주정치에 위배된다”고 꼬집었다.

또한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에 대해서도 “독립적인 권한을 가지고 의사결정을 하도록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진 자들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한 형식적인 도구가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법과 원칙에 따라 선거구를 획정해 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한편, 선거구 운동본부는 안동·예천 동일 선거구와 상주·문경 선거구, 영주·봉화·울진·영양 선거구, 의성·군위·청송-영덕 선거구 획정을 제안했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