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일교차에 건강관리 요주의

봄이 시작되는 절기인 입춘(立春)을 하루 앞둔 경북·대구는 차차 흐려지는 가운데 꽃샘추위가 예상된다.

대구지방기상청에 따르면 3일에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구름 많은 하늘이 보이겠다.

경북서부내륙지역에는 이른 아침 한때 5㎜가량의 눈발이 날릴 수 있을 것으로 예보됐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군위·고령·의성 -5℃, 봉화·영양 -4℃를 비롯해 안동 -2℃, 대구 0℃, 포항 2℃ 등 -5∼2℃ 분포로 전날과 비슷한 수준의 아침 기온이 예상된다.

같은 날 낮 최고기온은 포항·경주 7℃, 대구 6℃, 안동 5℃, 영주 3℃ 등 3∼7℃의 분포를 보이며 전날보다 3∼5℃ 떨어진 낮 기온을 보이겠다.

입춘 당일인 오는 4일에는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늦은 오후부터 구름이 많아지는 가운데 기온이 크게 떨어지겠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봉화 -11℃, 의성·청송 -10℃를 비롯해 안동 -7℃, 대구 -4℃, 포항 -2℃ 등 -11∼-2℃ 등 전 지역이 영하권에 들겠다.

같은 날 낮 최고기온은 포항·경주 9℃, 대구 7℃, 안동 5℃, 영주 4℃ 등 4∼9℃ 분포로 전날보다 약 1∼2℃ 높은 낮 기온이 예상되면서 큰 일교차가 예상된다.

수요일인 오는 5일에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가운데 -10℃ 내외의 아침 추위가 이어지겠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10∼-3℃, 낮 최고기온은 -1∼4℃ 분포로 평년보다 다소 낮은 수준의 아침과 낮 기온을 보일 것으로 예보됐다.

대구기상청 관계자는 “당분간 기온이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체감온도가 급격히 떨어질 것으로 보여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