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물갈이 여론조사 앞두고 공천 후유증 최소화 조치 분석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현역의원 물갈이를 위한 여론조사를 앞두고 4일 경북·대구지역 의원들과 회동을 갖기로 해 관심이 쏠린다.

황 대표는 이날 비공개로 대구지역 의원과 오찬을, 경북 의원과는 만찬을 각각 갖는다.

당 내에서는 최근 구성된 공천관리위원회가 대구·경북(TK) 지역의 대대적인 현역 물갈이를 예고한 데 이어 권역별 컷오프 비율에 차등을 두겠다고 밝히면서 지역 의원들 다수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황 대표가 컷오프(공천배제)와 관련해 공천 휴우증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 지역 의원 중 일부는 공공연하게 공천에서 탈락하면 무소속으로 출마한다고 공언하는 등 집단 반발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이와 관련 대구의 한 의원은 “당이 어려울 때 누구보다 열심히 하고 대여 투쟁에도 적극 동참한 곳이 대구 경북 의원들”이라며 “당원 30%가 대구·경북인데 공관위가 맘대로 하려니까 당원들 사기가 말이 아니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이 아닌 일방적인 물갈이 요구는 모두가 납득을 못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도 진박 논쟁과 계파 갈등으로 대구·경북을 막 날려서 지역을 대변하는 다선 의원들이 씨가 말랐는데 이번 만큼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공천을 해야 한다”며 “명확한 공천 기준이 없다 보니 공무원(기초단체장, 부시장) 출신 지역구에 대구시 국장과 부시장 등이 도전하는 볼썽사나운 일도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북지역의 한 의원 역시 “정권 창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 곳이 경북·대구인데 선거 때만 되면 공천학살의 주 타킷이 되고 있다”며 “명확한 기준도 없이 50~70% 물갈이를 거론하는 것은 지역을 너무 홀대하는 것 아니냐”며 반발했다.

그는 또, “부산·울산·경남은 4선 이상이 7명이나 되지만 경북·대구는 보수정당의 중심임에도 지난번 총선에서도 63%가 초선으로 바뀌는 등 장기판의 졸로 여기고 있다”며 “이기는 공천이 아닌 물갈이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것은 민심을 왜곡해 공천에 악용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