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환자 접촉자, 밀접·일상 구분없이 전원 '자가 격리'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 오른쪽)이 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와 부처 기관들과의 영상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전국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우려가 커지자 정부가 확진환자 접촉자 관리기준을 강화하고 검사 대상자를 대폭 확대했다.

이날 오전 기준 국내 확진환자는 총 15명으로 정부는 확진환자 접촉자를 밀접·일상접촉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자가격리’로 관리키로 했다. 또 중국에서 온 입국자가 14일 이내 발열·기침 등 증상을 보이면 의심환자가 아니라도 모두 진단검사를 받도록 했다.

3일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방역대책을 발표하고 과감한 격리와 조기진단을 통해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방역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4일부터 확진환자의 밀접·일상접촉자 구분을 없애고 접촉자 전원을 14일간 자가격리한다.

기존에는 밀접접촉자만 자가격리하고 일상접촉자는 보건소의 모니터링만 받는 능동감시를 해왔지만, 밀접접촉과 일상접촉을 구별하는 것이 실효성이 없다는 판단에 따라 구분을 없앴다.

앞서 발생한 6번 환자(55세 남성, 한국인)도 3번 환자(54세 남성, 한국인)의 접촉자로 확인됐지만, 일상접촉자로 분류돼 능동감시를 받다 확진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일상·밀접 접촉 구분을 없애기로 했다”며 “현재까지 자가격리 중인 분들이 위치를 벗어나거나 통제를 따르지 않은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조건을 대폭 완화했다.

기존에는 중국 입국자 가운데 폐렴 소견이 있을 때만 유증상자로 분류해 검사를 시행했지만, 앞으로는 중국 입국자가 14일 이내 발열·기침 등 증상이 있으면 의심환자가 아니라도 모두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 중국 입국자가 아닌 확진환자, 의사환자, 조사대상 유증상자도 선별진료소 의사 판단에 따라 검사를 시행할 방침이다.

검사에는 질병관리본부가 개발한 ‘실시간(Real Time) PCR 검사법’이 사용된다. 검사 결과가 6시간 안에 나온다. 현재 검사 시약에 대한 신속 허가절차도 밟고 있다. 식약처와 질병관리본부는 허가가 나오는 대로 검사 시약의 선별진료소 등 현장 보급 일자를 확정할 예정이다.

김 부본부장은 “긴급 허가가 완료되면 늦어도 이번 주 안에는 민간의료기관에서 검사를 할 수 있게 하겠다”며 “검사 시약 물량은 현재 보건환경연구원을 포함해 지역에서도 충분히 검사할 수 있는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에서 귀국한 우한 교민 701명 가운데 확진환자 1명을 제외한 나머지 700명은 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이달 1일 귀국한 우한 교민 326명에 대해 입국 전수검사를 시행한 결과 전원 음성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귀국 당시 증상이 있어 먼저 검사를 받은 유증상자 7명도 전날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2차 전세기에 탑승한 333명 전원은 음성으로 나타났다.

앞서 1차 전세기에 탑승했던 368명에서는 확진환자가 1명(13번 환자) 나왔다. 13번 환자를 제외한 367명은 유증상자 18명을 포함해 모두 검사 결과 음성으로 나왔다.

다만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온 700명 가운데 추가 확진환자가 나올 가능성은 남아있다. 감염됐다고 하더라도 검사 결과 당시 몸속에 바이러스가 충분히 번식하지 않았다면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올 수 있다.

김 부본부장은 “입국 교민은 14일간 임시생활시설에서 머무는 동안 혹시라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추가적인 확진검사를 다시 실시한다”며 “퇴소 전에도 마지막으로 다시 확인검사를 시행하는데 이때 음성이 나타난다면 최종적인 음성으로 보기에 완벽하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