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쇄 및 검역분과’와 기술자료 수입 대외분과 눈길

북한이 비상설중앙인민보건지도위원회의 지도하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차단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4일 보도했다. 연합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방지를 위해 중앙 비상지휘부에 내각 부처 ‘장관급’ 이상 간부들을 대거 투입하고 주민 검진에 매일 3만여명의 보건인력을 동원하며 고군분투하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4일 “우리 당에서는 중앙비상방역지휘부에 조직된 해당 분과들의 역량을 더욱 보강하고 지도사업을 짜고 들어 감염증 차단에 빈틈이 무엇인가 알아보고 철저한 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새로운 조치를 또다시 취해주었다”고 밝혔다.

특히 “내각사무국과 보건성, 농업성, 상업성을 비롯한 해당 성, 중앙기관의 책임 있는 일군(일꾼)들로 해당 분과들을 더욱 강력하게 꾸리어 이 사업을 다른 사업보다 우선시하도록 하였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보다 강력한 역량으로 꾸려진 중앙 비상방역지휘부”는 종합분과와 정치분과를 필두로 정치·봉쇄 및 검역·위생선전·검열·약무·치료·대외 분과 등으로 세분화했다.

‘책임 있는 일꾼’은 내각 부처와 각급 기관에서 상 또는 당위원장(당조직 책임자) 이상 주요 간부를 지칭하는 표현으로, 남쪽의 장관급에 해당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장관급 인사들이 중앙지휘부내 분과별 책임자로 충원된 것으로 보이는데, 구체적인 명단은 공개되지 않았다.

노동신문은 이어 “지휘부 일꾼들의 주도세밀한 작전과 지휘로 하여 전국적으로 매일 3만여명의 보건 일군들을 동원, 위생선전 활동과 검병검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분과 중에서는 감염증의 국경 유입 차단 의지를 드러낸 ‘봉쇄 및 검역분과’와 외국에서 관련 기술자료 수입을 담당한 대외분과가 눈에 띈다. 외무성이나 무역 관련 부처들도 동원된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은 중국 우한(武漢)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하자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선포하고 감염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경제적 타격을 불사하고 대중국 국경을 완전히 걸어 잠갔다. 이날 신문은 ‘봉쇄 및 검역분과’에서 “신형코로나비루스가 들어올 수 있는 통로를 구체적으로 장악하여 철저히 봉쇄하기 위한 대책들을 빈틈없이 세우고 있다”고 소개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