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 지진피해 구제 지원 노력…산업재해예방 대책 마련 등 촉구

포항시의회는 4일 제268회 임시회 개회식을 갖고 2020년도 첫 의정활동에 들어갔다.
포항시의회(의장 서재원)는 4일 제268회 임시회 개회식을 갖고 2020년도 첫 의정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개회식에서 서재원 의장은 “올해 소상공인 경영여건 개선,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로 시민이 느끼는 경제 체감도를 더욱 높이고 시민 모두가 누리는 생활복지 실현과 지진피해 회복을 위한 실질적 피해구제 지원을 위해 의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집행부도 시민행복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어려운 지역경제에 활력을 더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의 기반을 확고히 다져 달라”고 당부한 뒤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시민들의 두려움과 걱정을 감안해 예방활동에 총력을 다해 시민 안전을 확보할 것”을 특별히 강조했다.

이어 김성조·주해남·박희정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수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포항해양과학고 다목적 어업실습선 건조 필요성’‘포스코 상생형 어린이집 개원 문제점 및 포스코 산업재해예방 근본 대책 마련’‘포스코교육재단 재정자립화 문제점’등에 대해 제안·촉구했다.

시정 주요업무 보고에서는 이강덕 시장이 먼저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가운데 신산업 혁신의 꽃을 피우고 도시의 생기를 채워 새로운 포항의 시대를 열어나가겠다”고 신년 포부를 밝혔다.

이날 시가 보고한 올해 주요 업무계획은 △새로운 포항을 위한 인구정책 추진 △차세대 미래 신산업 육성 △배터리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 재도약 △지속가능한 녹색환경도시 구현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실시계획인가 △지진 특별법 제정에 따른 후속대책 추진 등이 있었다.

특히 의회는 이날 본 회의에 앞서 열린 간담회에서 박혜경 포항시북구보건소장으로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현황 및 대책을 보고받은 뒤 본 회의에 보고 대신 현장대응에 전념하도록 했다.

한편 의회는 이번 회기 중 ‘포항시 시청·구청 및 읍·면·동행정복지센터 소재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포항시 기업 및 투자유치 촉진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포항시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 조례안’‘포항시 지진피해 시설물 위험도 평가단 구성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등의 안건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