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구 동구갑

서재헌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대구 동구갑)
서재헌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대구 동구갑)

서재헌 국회의원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대구 동구갑)가 이르면 상반기에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가 예상되는 엑스코선을 연장해 ‘신(新) 엑스코선’을 만들겠다고 5일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K-2 군 공항과 대구국제공항이 통합신공항으로 이전하고 남는 터에 조성되는 신도시에 유입되는 인구수를 고려하면 필수 인프라로 기존 엑스코선의 추가노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기존 엑스코선 노선인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을 시작으로 2호선 범어네거리, 1호선 동대구역, 파티마병원, 경북대학교, 엑스코, 금호워터폴리스, 이시아 폴리스를 연결하는 총연장 12.4㎞에서 군 공항 이전에 따른 급격한 인구 유입에 대비해 파티마병원에서 동구청, 대구공항, 영진전문대, 경북대 노선인 5.5㎞의 노선을 추가 건설해 동구의 미래를 대비한 교통편의를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서 예비후보는 “기존 총사업비 7000억 원에서 추가노선 건설비용 3000여 억 원을 증액한 1조 원 규모의 사업비인 신(新) 엑스코선이 기존 엑스코선에 비해 ‘경제성’과 ‘지역균형개발’ 목적에 적합하다”며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예타 통과 이후 기본계획 수립 절차에 들어가서 대구공항후적지 개발이 완료되는 2030년 이전에 조기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로드맵을 제시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