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긴급수급 조정조치 발동…생산·도매업자 출하·판매시 출고량 등 식약처 신고 의무화
추가 확진 4명 늘어 누적 23명

싱가포르 방문 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은 17번째 환자가 설 연휴 이틀간 대구에 머물렀던 것으로 나타나면서 비교적 잠잠했던 경북·대구지역에 바이러스 확산 우려가 급격히 커지고 있다.

다만 해당 환자가 접촉한 일가족과 택시기사 등 14명에 대한 바이러스 검사결과, 모두 ‘음성’으로 판명됐다.

이 환자는 지난달 18∼24일 말레이시아인 동료에게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입국 후 지난 5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환자는 컨퍼런스 참석 차 싱가포르를 방문했다가 지난달 24일 인천공항으로 귀국했다. 이날 오후 12시 40분께 서울역에서 동대구역으로 출발하는 KTX463편(7호차)에 탑승해 오후 2시 22분께 동대구에 도착했다. 이후 택시를 타고 대구 본가로 이동했다.

다음날(25일)에는 자차를 이용해 대구 소재 처가를 찾았다. 수성구에 위치한 주유소를 찾은 뒤 택시 타고 동대구역으로 향했다. 동대구역에선 편의점(스토리웨이 동대구신맞이방)을 방문한 뒤 오후 9시26분 출발하는 SRT370편에 탑승했다. 그 후 오후 11시 10분께 서울 수서역에 도착한 뒤 경기 구리 지역에 머무르며 음식점과 병원 등을 방문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17번 환자 접촉자는 6일 기준 188명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신종 감염병의 국내유입이 계속 확대되고 있고, 이로 인한 접촉자 숫자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역사회로의 확산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어 비상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현재의 방역관리체계를 강화하고 특히 지자체의 지역방역대응체계를 한층 더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내에서 신종코로나 확진자를 치료하는 격리병상 수는 충분하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김 부본부장은 “현재 전국적으로 198개 병상을 확보하고 있다. 확진자 수는 대응능력에 비해 충분히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며 “국가격리병상 외에 추가 병상에 대해 어떻게 동원할지에 대한 계획은 이미 수립된 상태”라고 말했다.

마스크 수급 불안정과 관련해 ‘긴급수급 조정조치’도 발동했다.

그는 “마스크 수급이 불안정한 현재 상황과 관련해 국민적 우려가 지속되는 것으로 인식해, 공급과 유통·판매의 각 과정에서 강도 높은 개선책을 마련키로 했다”며 “이를 위해 정부는 물가안정법 제6조에 의한 긴급수급조정조치를 발동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긴급수급조정조치에 따라 마스크와 손 소독제의 생산업자와 도매업자에게 출하·판매 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고하도록 의무를 부여한다.

모든 생산업자는 생산량과 국내 출고량, 수출량을 매일 신고해야 하고, 도매업자는 일정 수량 이상 판매 시 구매자, 단가, 수량 등을 즉시 신고해야 한다. 생산·구매량을 속이거나 비정상적으로 유통하다 적발된 경우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 등이 부과될 수 있다.

끝으로 김 부본부장은 “일상생활에서는 KF94, KF99가 아닌 KF80 마스크나 방한용 마스크로도 충분히 감염 예방에 효과적”이라며 “마스크의 종류보다는 입과 코가 다 가려지도록 틈을 최소화해 착용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4명 추가로 발생함에 따라 국내 확진자는 퇴원한 환자 1명을 포함해 총 23명으로 늘었다.

추가 확진자 중 3명은 앞서 발생한 확진자의 접촉자 및 가족으로 한국인이고, 1명은 관광 목적으로 입국한 중국 여성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