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주관 연구용역 종료 임박…'구미산단 오폐수 무방류'안 유력
상반기 지자체 협의 마무리 계획

구미시 주요 도로에 내건 취수원 이전 반대 현수막 모습.경북일보DB
대구 취수원 문제, 30년 만에 해결될까.

대구시와 구미시에 이어 부산 경남까지 가세하고 있는 낙동강 상류 취수원 문제를 놓고 그동안 팽팽하게 맞서온 지방자치단체들이 올해 상반기 중 합의안을 도출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6일 환경부·대구시·구미시 등에 따르면 낙동강 물 문제 해소 방안 마련을 위해 환경부가 주관하는 연구용역 2건이 조만간 종료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지난해 연말쯤이면 대구 취수원 이전과 관련, 환경부에서 용역 결과가 나올 예정이었으나 그 시기가 늦어지고 있는 셈이다.

환경부가 추진하고 있는 용역은 크게 투 트랙이다. 취수원을 ‘구미 해평으로 옮기는 안’과 구미 산단의 오폐수를 ‘무방류 시스템화’하는 안이다.

대구시와 환경부에 따르면 두 가지 방안 중 오폐수 무방류 시스템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그러나 이 방안 자체만으로는 대구시와 부산 경남의 취수원에 대한 불안감을 완전해소하기에는 부족하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는 게 최대 현안이 되고 있다. 불안감 해소책 마련에 시간이 걸리면서 용역 결과가 나오기까지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물 문제 해소방안에는 낙동강으로 폐수가 배출되지 않는 최적 방법과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 객관적이고 보편타당한 물 이용체계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연구용역은 지난해 4월 대구·울산·경북·구미 등 영남권 지방자치단체장 4명, 환경부 장관, 국무조정실장, 문화재청장이 국무총리 주재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한 데 따른 것이다.

대구 취수원 이전이 이슈화된 지는 지난 1991년 페놀 사태 이후 30년 됐다. 2009년 2월 구미국가산단 유해 화학물질이 대구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달성군 다사읍 매곡·문산 취수장 원수를 오염시킨다는 이유로 취수원 이전 갈등이 본격화됐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