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사고수습본부 공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17번째 확진자가 동대구역 내 편의점을 방문한것으로 확인된 6일 방역업체 관계자들이 해당 편의점을 폐쇄하고 소독 작업에 열중하고 있다. 박영제기자 yj56@kyongbuk.com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신종코로나)의 지역사회 확산 차단과 조기 진단을 위해 7일부터 진단검사 대상과 기관을 확대했다. 검사가 가능한 의료기관은 46곳으로 병원 38곳, 검사 수탁기관 8곳이다.

이날 정부가 신종코로나 검사가 가능하다고 공개한 민간기관 명단에는 경북·대구 의료기관이 1곳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중앙사고수습본부가 공개한 민간기관 명단에는 경북·대구, 전남을 제외한 전국 시·도 의료기관 38곳이 이름을 올렸다. 전남지역 주민은 광주광역시에 있는 전남대병원이 검사 기관으로 지정돼 이 곳을 이용해 감염 여부를 검사할 수 있다.

그러나 경북·대구에는 민간 검사기관이 단 한 곳도 없어 시·도민들이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명단 선정 과정을 아예 모르고 있는 가운데 시·도 관계자들은 보건복지부가 직접 지역 의료기관에 통보해 신청을 받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주요 대학병원 몇 곳에 물어보니 인력과 장비 운용에 어려움이 있어 검사기관 지정 신청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곧 있을 2차 모집에 대학병원들이 신청하도록 독려하겠다”고 말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전국에서 유전자검사우수기관 150여곳을 상대로 검사 기관 신청을 받은 것으로 들었다”며 “경북에서는 해당하는 병원이 없다”고 말했다.

현재 대구·경북에서는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이 각각 신종코로나 검사 업무를 맡고 있다.

한편 최근 대구에서는 국내 17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로 판명난 30대 남성(경기도 구리시 거주)이 대구에서 이틀간 머문 것으로 확인돼 한바탕 소동이 일어났다.

다행히 17번째 확진자가 대구에서 접촉한 총 14명 모두 검사 결과 음성판정을 받았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