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민 씨등 4명…"하고 싶은 일 정해 학과 전공 선택해야" 조언

사진 왼쪽부터 4년제대 재학 중 영진전문대로 유턴, 일본 기업에 취업이 확정된 김소민, 김명종, 박언채, 서보민 씨.
4년제를 다니다 영진전문대에 입학, 해외취업 성공한 4인방이 있어 이목을 끌고 있다.

부산지역 국립대를 2학년까지 다니다 지난 2017년 영진전문대에 입학한 김소민 씨(26·컴퓨터정보계열 일본IT기업주문반).

김 씨는 오는 4월 일본 기업 입사를 편안한 마음으로 기다리면서 졸업을 맞이하고 있다.

지난해 일본 요코하마에 본사를 둔 에쿠사에 시스템엔지니어로 합격했다.

이 회사는 철강 사업을 하는 JFE스틸과 IBM의 자본 참여를 받아 금융·제조·유통·카드 등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다.

김 씨는 “영진에서 보낸 3년이 특별한 경험이었고 자신의 꿈을 이루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국립대를 자퇴하고 영진에 입학한 것을 단 한 번이라도 후회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같은 반을 졸업하며 글로벌 IT대기업인 소프트뱅크 취업이라는 꿈을 이뤄낸 김명종(27), 박언채(26)씨도 4년제 대학을 포기한 경우다.

박 씨는 “군 복무 중 단 몇 줄의 코드(Code)만으로 주변 사람들을 편리하게 해 줄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꼈다”며 “부대에서 만나 영진 일본IT기업주문반을 다니는 친구를 통해 일본 취업반에 재입학했다”고 전했다.

김 씨 역시 군 복무를 마치고 지역 4년제 대학을 나왔다.

군 제대 후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인재가 될 목표로 재수를 준비하다가 영진의 해외취업반에 매료됐다.

김 씨는 “다년간 일본 취업에서 성과를 낸 학과인 만큼 많은 노하우가 있었고 커리큘럼이 매우 잘 짜여 져 있다”며 “학생들 스스로 팀을 꾸리고 서로 도와주는 활동 등 주변 친구가 경쟁자가 아닌 조력자로 함께 잘되자는 분위기가 매우 좋았고 독특했다”고 밝혔다.

서보민 씨(26) 또한 지역 4년제 대학 식품공학전공에 입학했지만 적성에 맞지 않아 영진으로 유턴해 일본 후쿠오카은행에 데이터 전문가로 합격했다.

대학 입학을 앞둔 후배들에게 자기가 하고 싶은 게 뭔지 거기에 맞는 학과 전공 선택하라고 충고를 아끼지 않았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