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정당 없음' 응답 유도 의혹…공관위, 김재원 의원 엄중 경고
울진서도 밴드 통해 부정행위

경북도선거관리위원회. 경북도선관위 제공
자유한국당 김재원 정책위의장의 지역구(상주·청송·의성·군위)에서 현역 컷오프(공천배제) 평가를 위한 여론조사에서 ‘조작’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경북도 내 또 다른 지역에서도 유사한 부정행위가 포착돼 선관위가 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12일 경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상주·청송·의성·군위에 이어 울진 등에서도 총선 출마예정자들의 여론조작 의혹이 불거졌다.

한국당 공천(영양·영덕·봉화·울진)을 신청한 B 예비후보 지지자로 보이는 한 인사는 최근 밴드에서 현역 국회의원 여론조사에서 나이를 속여 응답하도록 유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지지자는 현역 의원 평가를 위한 여론조사라는 점을 이용해 현역 부정평가를 높이기 위해 “(여론조사)지금 영양지역 40·50·60대는 마감되었다 하니 20·30·70·80대라고 말하고 여론조사에 응해 주시면 됩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이에 대해 B 예비후보 측은 “지지자 중에 한 명이 댓글로 올린 것이라서 캠프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김재원 의원 측에서는 공관위가 실시하고 있는 지역구 여론조사에서 유리한 평가를 받기 위해 당원들에게 ‘김재원 의원 지지’, ‘지지정당 없음’으로 답변하도록 유도하는 문자 메세지를 전달해 여론조사 조작 시비가 불거졌다.

이는 당 지지율이 높은 지역 특성상 현역 의원과의 당 지지율 격차를 줄이기 위한 편법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공천 컷오프와 관련된 여론조사 조작으로 파문이 일자 한국당 공관위는 지난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공정한 공천 방해 행위에 대해 강력히 경고했다.

당시 공관위는 “공천 과정의 일부인 현역 평가를 위한 여론조사에서 유리한 결과를 얻기 위해 지지자들에게 ‘지지정당은 없음’으로 응답할 것을 유도하는 홍보 문자를 보낸 김재원 의원과 그 지지자에 대해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공관위는 특히 “공정한 공천, 혁신 공천을 방해하는 행위를 방관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러한 행위가 재발할 시에는 공천관리위원회의 강력한 조치가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선관위는 현재 한국당 경선과 관련한 여론조사에서 울진 등 경북도 내의 위반 사건이 선거법 위반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고 있으며, 한국당 공관위도 당내 여론조사와 관련한 지역구의 여론조작 사건에 대해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