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민과 맥스터 증설 등 논의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는 내달 중으로 포화가 임박한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여부 등을 지역 주민에게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키로 했다. 사진은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실인 맥스터. 월성원자력본부
내년 11월로 포화가 예정된 월성원전의 사용후핵연료 임시 보관시설(맥스터) 증설 논의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갖기로 해 기간 내 맥스터 추가건설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는 다음 달 월성원자력발전소가 있는 경주 주민 등을 대상으로 맥스터 증설 여부와 방법 등에 관한 설명회를 가진다고 12일 밝혔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달 10일 3년 8개월 만에 월성원전의 맥스터 추가 건설을 의결했으며, 이번 설명회는 맥스터 증설 여부를 비롯해 방식과 절차 등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 의견과 건의사항 등을 모으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이날 이윤석 재검토위원회 대변인(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교수)은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기자실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이달 중 공론화 방식에 대한 내부 정리를 마치고 다음달 중에 월성원전 포함 각 지역 핵폐기물 임시 처리 문제를 어떻게 진행할지 주민설명회를 시작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재검토위원회는 사용후핵연료 문제 공론화와 국민적 수용성을 갖춘 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5월 출범했다.

현재 재검토위원회는 지난해 8월 수립한 ‘의견수렴 실행계획’을 토대로 전문가 의견수렴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원전 지역 주민들에 대한 의견수렴의 경우 기초 지방자치단체가 자율성을 가지고 재검토위원회와 협의를 통해 진행하게 된다.

지난해 11월 출범한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는 이후 3차례 회의를 진행했고 지난 5일에는 재검토위원회와 1차 협의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날 이 대변인은 “월성 원전 포화 문제 등 원전 내 보관시설 운영현황 등을 고려해 관리 정책이 적기에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월성원전의 맥스터는 2021년 11월 포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원안위의 승인과 공론화 과정이 지연되면서 지역에서는 월성 2∼4호기가 모두 정지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재검토위원회의 지역주민 의견수렴 절차가 길어지면 맥스터 추가 건설에 차질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맥스터 증설 공사 기간이 최소 19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면서 늦어도 올해 4월 맥스터 착공에 들어가야 하지만 공론화 과정을 감안하면 지난해 말 공론화 준비 과정이 모두 끝났어야 했다는 입장이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