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서 '코로나 19' 대책 회의
이철우 지사 "청정 경북 유지 치밀한 대책 마련" 강조

12일 오전 경북 경산시 영남대학교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경상북도 지역대학 유학생 관리대책 간담회’에서 경북지역 11개 대학 총장들이 회의자료를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 박영제기자 yj56@kyongbuk.com

경북과 대구지역 대학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예방을 위해 개강을 연기하고 중국인 유학생 기숙사 격리 등 관리를 강화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도내 11개 대학 총장, 6개 시·군 간부들은 12일 영남대 천마아트센터에서에서 유학생 관리대책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예방 방안을 논의했다.

지역 대부분 대학은 졸업식과 입학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 대규모 행사를 이미 취소했다.

경산의 10개 대학 가운데 8곳은 입학식을 취소하고 개강을 1∼2주 연기하기로 했으며 나머지 2곳도 이를 검토 중이다. 다른 시·군의 대학들도 개강을 연기했거나 고려하고 있다.

특히 대학들은 중국인 유학생들이 입국하면 가능한 한 학교 안 별개 동 형태 기숙사나 빈 건물을 별도로 마련해 2주간 격리 생활을 하도록 하고 매일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기숙사나 별도 공간에 모두 들어갈 수 없는 경우는 원룸 등 자가격리 상태에서 능동감시에 따르는 모니터링을 한다. 중국 대학과의 교환학생 교류는 유예하거나 취소했고 일부 대학은 유학생 건강검진을 고려한다.

이날 대학관계자들은 대학별 여건은 조금씩 다르지만, 교내 격리장소 문제, 공용 화장실 이용에 따른 격리 효과 감소, 체온계 등 관리용품, 생활용품, 장비 구입에 필요한 특별예산 등 예산과 의료진 지원 등을 건의했다.

회의에 앞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대학이 개강하면 중국에서 오는 학생을 어떻게 할 것인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모였다. 만약 확진자가 발생하면 학교가 휴교를 해야 할 상황이다. 토론을 거쳐 청정 경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치밀한 대책을 마련하자”고 강조했다.

대구시와 각 대학은 지난 4일 합동대책회의를 열고 중국인 유학생 소재지 파악과 정보공유 핫라인을 구축했다. 또한 지난 6일 지역대학 총장 대책회의가 열려 중국인 유학생 기숙사 수용 방법과 관리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시는 신종코로나 대응 대학현장지원반 구성, 운영하고 있으며 시-대학-감염병지원단-구·군 보건소가 긴밀하게 협의 중이다. 각 대학별 임시생활시설로 기숙사를 활용하기로 했으며 임시생활시설 관리운영 지침(안)을 작성, 배포했다.

집중보호기간 운영 등 자체 세부관리계획안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만약 의심환자가 발생하면 시 보건건강과와 보건소 간 이송 핫라인을 통해 대응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각 대학별 중국인유학생 입국 일정 파악과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며 “임시생활시설 운영 관련 상호 협조사항에 대해서도 공유해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내 중국인 유학생은 24개 대학에 2002명이 재학 중리며 12일 현재 301명(기숙사 31명·자가 270명)이 국내에 체류하고 있으며 1701명(기숙사 527명·자가 1174명)이 이달 말 입국할 예정이다.

대구지역도 7개 대학교에 어학당을 포함 중국인 유학생이 2207명에 이른다. 현재 국내에 머무는 중국인 유학생은 634명이다. 중국에 있는 유학생은 1397명이며 나머지 176명은 소재를 파악하고 있다.

 
김현목, 김윤섭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