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서비스

[삼촌설] 임종석의 품격
[삼촌설] 임종석의 품격
  • 설정수 언론인
  • 승인 2020년 02월 17일 16시 34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2월 18일 화요일
  • 18면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맹자는 네 사람의 성인(聖人)을 평가했다. “백이는 성인 중에서 청렴한 사람, 이윤은 책임감이 투철한 사람, 우하혜는 화합을 잘하는 사람, 공자는 때를 잘 아는 사람이다” 그리고 “공자는 집대성한 사람”이란 말을 덧붙였다. 공자는 네 사람 모두의 지혜와 덕을 두루 갖춘 성인 중의 성인이라는 평가였다.

하루는 제자들이 공자에게 인(仁)이 무엇이야고 물었다. 공자는 제자들의 수준과 성향에 맞춰 대답했다. 사마우에게는 “말을 참아 신중하게 하는 것이 인이다” 했다. 인이 거창한 개념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사마우는 “정말 말만 조심하면 인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까?” 재차 물었다. “실행하기가 참으로 어려운 것이 말이니 인한 사람이면 어찌 조심하지 않겠느냐” 사마우는 평소 말이 많고 조급한 성격이어서 공자는 그 점을 먼저 고쳐야 한다고 지적했던 것이다.

“인은 곧 사랑이다. 사랑이 넘치는 사람은 함부로 말하지 않는다”면서 “인자는 말을 참는다(仁者其言也訒)”고 강조했다. “말을 참는다(其言也訒)”는 것은 상대방을 공격하고 상처를 주는 말을 삼가며 큰소리치고 자신을 과시하는 말을 경계한다는 가르침이다. 공자는 “말은 곧 그 사람 자신이다”라고 했다.

경박한 사람은 그 말이 가볍고, 경솔한 인격과 수양이 단단한 사람은 말이 무겁고 행동은 민첩하다는 것이다. ‘빈 수레가 요란하다’는 것을 지적했다. “말은 마음의 소리, 글은 마음의 그림이다. 말과 글을 통해서 군자와 소인의 인격이 드러난다.”는 법언이 있다. 우리 사회에선 지위가 높고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들이 입에서 나오는 대로 함부로 막말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본다.

기탄없이 솔직한 말도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으면 낭패를 본다. 말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공감을 얻으려면 그 말에 최소한의 품격이 있어야 한다. 품격 있는 말은 품격을 갖춘 사람에게서만 나온다. 특히 때와 장소, 상황에 맞게 말을 가려 할 수 있어야 품격있는 말이 될 수 있다.

“분명히 목적을 갖고 기획된 수사”, “수사가 아니고 정치에 가깝다” 울산시장선거 개입 협의로 검찰에 출두한 임종석 전 청와대비서실장의 말은 품격을 찾아볼 수 없는 일방적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0-02-18 22:03:35
부처 Monkey.일본 Monkey를 벗어날 수 없는 불교.일본Monkey 천민학교로, 한국 영토에서 축출해야 되는 대상임. 한국 영토에 주권이나 학벌같은건 없이 대중언론에서 덤비며 항거하는 일제 잔재에 불과함.

http://blog.daum.net/macmaca/2632




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계가 옳음.한나라이후 세계종교로 동아시아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잡아온 유교전통.

해방후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대학 지위는 성균관대로 계승,제사(석전)는 성균관으로 분리.최고제사장 지위는 황사손(이원)이 승계.한국의 Royal대는 성균관대. 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성대 다음 국제관습법상 학벌이 높고 좋은 예우 Royal대학. http://blog.daum.net/macmaca/2575

윤진한 2020-02-18 22:03:05
일본 불교로 나뉘어짐.1915년 조선총독부 포교규칙은 후발 국지적 신앙인 일본신도(새로 만든 일본 불교의 하나).불교.기독교만 종교로 인정하였는데,일본항복으로 강점기 포교종교는 종교주권 없음.

부처는 브라만교에 대항해 창조주를 밑에 두는 무신론적 Monkey임.일본은 막부시대 불교국이되어 새로생긴 성씨없는 마당쇠 천민 천황이 하느님보다 높다고 주장하는 불교 Monkey나라.일본 신도는 천황이 하느님보다높다고 주장하는 신생 불교 Monkey임.한국은 헌법전문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보장되어, 일본에 선전포고한 상태가 지속되는 나라임.생경하고 급격하게 새로 생긴 마당쇠 천민 천황이 세운 일제 강점기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에 남겨진 패전국 일제 잔재며, 마당쇠 천민 학교며, 부처 Monkey.

윤진한 2020-02-18 22:02:24
다른 종교도 그렇지만, 세계종교 유교는 세계사로 학술적 접근을 해야 적절합니다. 중국 한(漢)나라때 동아시아지역(중국,한국,베트남,몽고)에서 성립된 세계종교 유교. 그리고 한국유교.

http://blog.daum.net/macmaca/2888








한국인은 행정법상 모두가 유교도임. 주민등록에 조선성명인 한문성씨와 본관을 의무적으로 등록해야 하는 나라. 중요한것은 동아시아 유교국가(중국,한국,베트남,몽고. 그리고 2차대전이후의 대만.싱가포르 및 전세계 화교들)에는 하느님(天),계절의 신,산천의 신,조상신,공맹숭배,한문성씨.본관, 한자,삼강오륜,인의예지신,충효,관혼상제,한자,명절이 수천년 체화된것.



한국은 수천년 세계종교 유교나라.불교는 한국 전통 조계종 천민 승려와 주권없는 일본 불교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