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서 대규모 주민 결의대회

상주 문화회관에서 경북 북부권 선거구 재조정 주민 촉구 결의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불합리하게 결정된 경북 북부권 선거구를 재조정하라”

18일 상주시 상주문화회관에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구 바로잡기 상주지역 남정일 공동대표를 비롯한 상주시 40여 개 단체와 울릉군을 비롯한 경북 북부권 12개 시군에서 800여 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주민 촉구 결의대회’가 개최됐다.

각 시군 대표자들의 모두 발언으로 포문을 연 이날 결의대회는 그동안 지역 주민들의 생활여건을 무시하고 인구수 만을 잣대로 한 정치공학적인 선거구라는 유권자들의 불만이 여과 없이 표출됐다.

현재 경북 북부권 선거구는 △안동 △문경·예천·영주 △봉화·울진·영양·영덕 △상주·의성·군위·청송 △포항남·울릉 선거구로 구성돼 있다.

그러나 이 선거구는 경북 북부권의 지리적 여건과 교통, 생활문화권, 행정구역과 지역 특성 등을 고려해 △안동·예천 △영주·봉화·울진·영양 △의성·군의·청송·영덕 △상주·문경 △포항남·울릉으로 재조정돼야 한다는 것.

한편 경북북부권 12개 시군은 이날 촉구대회를 시작으로 그동안 불합리하게 지정된 선거구를 바로잡기 위해 경북 북부권 시군 릴레이 결의대회와 국회방문 등을 통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구를 지역주민과 지역 유권자들이 공감하는 선거구로 재조정할 것을 강력하고 지속적으로 요구할 계획이다.

김성대 기자
김성대 기자 sdkim@kyongbuk.com

상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