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 821개사 대상 조사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은 19일 국내 기업 821개사를 대상으로 ‘올해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 조사한 결과 31.5%가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거나 도입할 예정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8년(20.7%)·2019년(21.8%)대비 10%p 가량 늘어난 수치다.
블라인드 방식은 ‘신입 채용(52.9%·이하 복수응답)’ 시 활용한다는 기업이 가장 많았다.
이어 ‘신입·경력·인턴 등 모든 채용(37.1%)’‘경력 채용(20.8%)’‘인턴 채용(3.5%)’이 뒤따랐다.
블라인드로 실시 되는 전형으로는 ‘서류전형’이 44.8%로 가장 많았으며, ‘실무면접(31.3%)’‘모든 전형(30.5%)’‘임원면접(8.9%)’ 순으로 이어졌다.
블라인드 채용 진행 시 가장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항목은 ‘직무 적합성(45.6%)’이 가장 먼저 꼽혔다.
‘업무 경험(20.5%)’‘성실성(12.7%)’‘인재상·조직문화 부합도(5.4%)’‘긍정적인 마인드(5%)’‘열정(3.1%)’ 등이 뒤따랐다.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기업들의 평가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이 질문에서 55.4%가 ‘긍적적’으로 평가했으며, 그 이유로는 ‘지원자에게 공정한 기회를 주는 것이어서(62.6%)’와 ‘공정하고 투명한 채용이 가능해서(33%)’가 1·2위를 차지했다.
이는 최근 연이은 채용 비리 소식으로 채용 공정성 이슈가 화두가 되면서 ‘블라인드 채용’이 공정한 채용의 방안으로 떠올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외에도 ‘스펙으로 인한 선입견이 없어져서(28.8%)’‘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뽑을 수 있어서(20%)’‘지원자가 늘어날 것 같아서(7.5%)’ 등을 블라인드 채용에 긍정적인 이유로 들었다.
이처럼 긍정적인 평가가 높게 나타나면서 ‘블라인드 채용이 취업 시장 전반적으로 확산될 것’이라고 예상이 48.6%로 높게 나왔다.
이어‘일부 공기업·대기업만 시행할 것(36.5%’‘한 때의 유행으로 사라질 것(14.9%)’이라는 답변이 이어졌다.
사람인 임민욱 팀장은 “블라인드 채용 방식이 지원자에 대한 선입견을 줄이고 공정한 채용을 가능하게 하는 대안으로 부상하면서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블라인드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요소가 ‘직무 적합성’인만큼 해당 직무에서 요구하는 지식·역량 등을 어떻게 성장시켜왔는지를 잘 보여주는 것이 관건”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