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시장과 전화통화로 약속…행안부, 범정부특별대책반 가동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권영진 대구시장과 통화를 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문 대통령이 오늘 오전 11시께부터 15분간 권 시장과 통화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권 시장으로부터 대구시의 어려운 상황에 관해 설명을 들은 뒤에 “대구에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나는 상황이다. 시민들이 불안해할 것 같다”며 “중앙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면 언제든 말씀을 해달라. 잘 챙겨보겠다”는 언급을 했다고 윤 부대변인이 전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대거 발생한 대구·경북 지역에서 코로나19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범정부특별대책지원단을 가동했다고 밝혔다.

범정부특별대책지원단(이하 범정부지원단)은 대구·경북지역 현장에서 종합적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조직으로 기존에 행안부 차원에서 꾸려진 대책지원본부와 별도다. 범정부지원단은 중앙사고수습본부 병상관리TF 팀장을 단장으로 과장급 5개 반·팀으로 구성됐다. 행안부와 보건복지부, 환경부,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경찰청, 소방청, 대구시, 경북도 등 10개 기관 관계자 28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대구시청에 별도 사무실을 두고 의약품·방역용품 등 자원 지원과 자가격리 관리, 구호물품 지원, 사업장 방역 및 고용안정 지원, 폐기물 처리 등 현장에서 필요한 조치가 신속히 이뤄지도록 돕는다.

행안부는 또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25억원을 긴급 지원키로 했다.

대구에 20억 원, 경북에는 5억 원이 각각 교부돼 일대일 전담 관리 강화, 다중이용시설 소독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 활동에 쓰이게 된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코로나19 방역활동과 자가격리자 관리 등이 현장에서 철저히 이뤄지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