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소기관 '퍼록시좀' 줄면 파킨슨병 발병 위험 높아져

조동형 경북대 교수팀이 파킨슨병의 새로운 원인을 발견해 냈다.
조동형 경북대 교수팀이 파킨슨병(Parkinson disease)의 새로운 원인기전을 발견했다.

조 교수팀은 원광대,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과 공동연구를 진행해 왔다.

이번 연구로 뇌행성뇌질환인 파킨슨병의 원인 유전자 가운데 하나인 HSPA9의 돌연변이에 의한 기능감소 시 에너지대사와 활성산소 조절 주요 세포소기관인 퍼록시좀의 현저한 감소를 유도, 파킨슨병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규명했다.

현재까지 미토콘드리아 기능 이상이 주된 원인으로 알려진 파킨슨병 연구 분야에 퍼록시좀의 중요성이 새롭게 제시됐다.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에 세포소기관 조절인자가 새로운 표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치매와 함께 대표적인 신경퇴행성질환인 파킨슨병은 도파민신경세포의 사멸과 연관된 질환으로 최근 인구 고령화에 따라 급증하고 있지만 효과적인 치료제는 아직 없다.

퍼록시좀은 긴사슬지방산의 베타산화, 담즙산과 에테르 인지질의 합성, 퓨린 대사체의 분해 등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지방산 산화과정을 통해 활성산소(ROS)의 생성과 제거를 담당하고 있다.

퍼록시좀은 미토콘드리아와 함께 세포내 산화스트레스 항상성 조절에 매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퍼록시좀 기능 저하는 다양한 질병으로 이어진다.

조동형 교수는 “이번 연구 성과는 신경퇴행성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퍼록시좀의 기능 유지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밝힌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