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대책 촉구…특별재난지역 선포도 요구

미래통합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소속 의원들이 2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코로나 확산대책 긴급 간담회’를 열고 정부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이기동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대구지역이 홍역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미래통합당 대구·경북(TK)은 20일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특단의 대정부 대책을 촉구했다.

미래통합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코로나 확산대책 긴급 간담회’를 열고 비상 상황을 조기에 수습하고,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내기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의원들은 이 자리에서 전날 대구 지역에서 23명의 코로나19 확진환자가 추가로 확인됐고, 지난 18일 이후 발생한 확진 환자가 총 34명에 이르는 등 앞으로도 확진환자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에 비상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지자체와 정치권의 확산방지 노력과 함께 정부의 강력한 지원방안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우선 음압병실 확충을 위한 특단의 지원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요구했다.

현재 대구지역 10개 병원에 65개의 음압병실이 있지만, 이 중 당장 사용 가능한 음압병실은 25개에 불과해 작금의 감염 확산 추세를 감안하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어 역학조사관·의사 등 의료인력의 추가 지원도 요청했다. 대구지역의 많은 의료인력들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지만 의료인력이 부족해 충분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타 지역 의료인력의 긴급 투입조치 등 의료인력 지원대책 강구와 함께, 군 의사·간호사 등 의료인력 지원과 군 의료시설 활용방안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외에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전폭적인 예산지원과 소상공인 등을 위한 전금융·세제·예산지원 대책과 음압병실을 보유하고 있는 대구·경북 의료기관에 대한 사전 지원책도 요구했다.

이들은 특히, 대구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지원대책을 통해, 시·도민들의 극심한 피해가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수습되고 복구될 수 있도록 조치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