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 확대 가능성 우려…대면접촉 선거운동 중단

지난 18일부터 대구·경북지역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규모로 발생하면서 오는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20일 논평을 통해 대면접촉 선거운동 중단을 선언하는 한편 모든 후보자의 대면접촉 운동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북도당은 이 논평에서 “지금까지 대구·경북 코로나19 확진자가 48명으로 늘어났으며, 지난 18번 대구 지역에서 31번 확진자가 나온 뒤 31번 확진자가 다녔던 신천지교회 대구교회 신도들을 중심으로 무더기로 확진자가 발생한 데다 31번 확진자의 이동 경로를 따라 1000명 가량이 접촉 가능성이 있다는 보건 당국의 발표를 볼 때 전국적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19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구를 방문한 뒤 대구시에 선별진료소 8개를 추가해 총 22개의 진료소를 확대 운영하고, 공중보건의사 24명을 긴급 파견 하는 한편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25억을 긴급 지원하는 등 범정부 차원에서 총력 대응을 하고 있으나 확진자 12명의 경우 접촉 경로조차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사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처럼 코로나19가 확산일로에 있는 가운데 정우동 더불어민주당 영천·청도선거구 예비후보는 이틀간 영천 4명·청도 2명 등 6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자 19일 피켓인사·SNS홍보 이외 명함 배포를 포함한 모든 형태의 대면접촉 선거운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허대만 포항남·울릉 예비후보 역시 20일 긴급공지를 통해 ‘대면접촉 선거운동을 중단하다’고 발표하는 한편 “이젠 시민들 개개인이 철저한 개인위생 수칙을 지키며 스스로를 보호해야 하며, 불안해하지 말고 정부와 포항시를 믿고 그 방침을 잘 따라줄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경북도당은 또 대구·경북의 코로나19 확산 속도를 볼 때 전체 시·도민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당내 경북지역 국회의원 후보의 대면접촉 선거운동 중단을 선언하는 한편 미래통합당을 비롯한 경북지역 모든 후보들의 동참을 제안했다.

더불어 민주당의 이 같은 제안에 미래통합당도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미래통합당 박명재(포항남·울릉) 국회의원은 이날 포항에서 첫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발생하자 곧바로 “모든 형태의 대면접촉 의정활동을 전면 중단하고, 시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중앙정부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기 때문이다.

박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무엇보다 코로나19의 확산방지와 이에 대한 대책 마련으로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며 “오늘부터 재래시장과 행사장 등 많은 인원이 몰리는 곳에서의 의정활동을 전면 중단하고 코로나19 차단을 위한 중앙정부의 지원 촉구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또 이강덕 포항시장과 김병수 울릉군수와의 통화에서 “코로나19 차단을 위한 중앙 차원의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가용인력과 자원을 총동원해 검역과 방역을 보다 강화하는 등 코로나19의 확산방지와 종식을 위한 철저한 대책 수립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박명재 의원의 이 같은 선언이 나오면서 경북·대구 지역 다른 후보들 역시 동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