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안동

권오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무소속·안동)
권오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무소속·안동)는 24일 “안동대학교에 바이러스 질병 관련 전문 의과대학과 대학병원을 신설하자”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질병 관련 간호 인력 처우에 대한 특별법’ 제정 공약을 발표했다.

권 예비후보는 “사드, 메르스, 에볼라, 지카 바이러스, 코로나19와 같은 사람의 생명을 빼앗아 가는 감염성 바이러스의 창궐이 자주 발생한다”면서 “이는 수많은 인명과 국가 경제 피해는 물론 세계 인류가 극복해야만 하는 영역”이라고 했다.

권 예비후보는 “안동에는 국내 최대 sk백신 공장과 SK플라즈마 혈액 제재공장, 국제백신연구소(IVI)가 유치된 만큼 바이러스 전문 의과대학과 대학병원을 안동에 유치하여 대한민국의 바이오 산업혁명은 물론 인류의 건강한 삶을 한 차원 높게 끌어 올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 예비후보는 “현재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자 증가, 보건복지 정책·제도 강화 등으로 전문 의료인은 물론 간호 인력이 부족하며, 역학조사관 대부분 공중보건의로서 낮은 처우에 지원을 꺼리고 있다”며 “의료인력에 대한 실질적인 재정지원과 국가적 차원에서 간호 인력 양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권 예비후보는 질병 관련 간호 인력 처우에 대한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병상’에서 ‘환자 기준’으로 ‘간호 등급제’ 개정과 가산금 추가수익 간호사 처우개선에 활용, 감염성 질병 치료·조사·간호 관련자와 가족 감염으로 장해나 사망 시에는 국가유공자 처우, 역학조사관의 급여 현실화, 간호대학교 진학자 대학 등록금 반값 제도, 간호조무사 자격 취득 교육비용 지원 등을 공약했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