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대책회의에서 강조…"TK 봉쇄는 코로나19 차단 뜻 가용 자원·예산 총동원" 약속
확진자 증가 금주내로 '변곡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왼쪽부터 권영진 대구시장, 문 대통령, 유은혜 사회부총리, 진영 행안부 장관. 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대구를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 “대구·경북이 겪고 있는 사회경제적 피해를 덜어드리기 위해 특단의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구시청 상황실에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대책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통해 “이 지역은 그야말로 복합 위기 지역이 되고 있다. 재난으로 인한 실질적인 피해는 물론 민생경제와 일상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충분한 재정 지원을 위해 국회 동의를 얻어 추경 예산 편성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며 “국회에서도 힘 모아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협조를 구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대구·경북지역에 대해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한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지역적인 봉쇄를 말하는 게 아니고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것 같아서 다시 한번 설명 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또 “정부는 (대구·경북에)특별교부세와 예비비를 포함한 긴급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해 나가겠다”며 “문제는 시간과 속도이다. 이번 주 안으로 확진자 증가세에 뚜렷한 변곡점을 만들어내야 할 것”이라며 “오늘 저녁부터 국무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 본부장으로서 직접 이 곳에 상주하며 현장을 진두지휘하고, 가용자원을 모두 동원해 사태가 조속히 진정될 수 있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역할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에 맞서 최일선에서 밤낮없이 노력하는 관계자와 시민들에게 격려의 말씀을 드리고, 특히 밤낮없이 감염병과 사투를 버리고 있는 의료진과 방역인력의 헌신적 노력에 감사를 표한다”며 “일상이 위협받고 있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도 침착하고 차분하게 사태 해결에 힘을 모아주고 계시는 대구·경북시민 여러분 힘내십시오. 우리는 코로나19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고,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대구시의 코로나19 대응현황을 보고받고 방역 대책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권 시장 등으로부터 방역 대책과 관련한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범정부 지원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관련기사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