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대구·경북 어려움 나누겠다" 화답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권영진 대구시장의 도움 요청을 거절했다. 권 시장은 26일 오전 이 지사에게 전화를 걸어 코로나19 확진환자를 위한 병상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면서 대구 환자를 경기도 소재 병원에 입원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경기도에 대구확진자 수용 요청…정말 어렵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대구의 어려움을 모르는 바 아니지만, 대구의 코로나 확진자를 경기도의료원 등에 수용하는 문제는 정말로 어려운 주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의를 생각하면 수용해야 하고, 경기도지사로서 도민의 불안과 피해, 경기도에 닥칠 수도 있는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면 수용하기 어렵다"며 "그래서 오늘 정부에 ‘대구의 민간병원의 일반 환자를 내보내 대구에 코로나 환자용 병원을 확보하고, 일반환자를 경기도로 옮기는(물론 독립되고 안전한 병원으로)’ 방법을 제안했다"고 했다. 그는 "일반병원의 협조와 법령에 근거한 강제조치 및 보상이라는 절차를 거쳐야 하지만 저로서는 적절한 절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대구·경북의 어려움 함께 나누겠다"고 했다. 박 시장은 "단기간 수백 명의 확진자가 나온 대구·경북지역은 특히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고 있고, 주민들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격려와 실질적인 지원일 것"이라면서 "권영진 대구시장님과 이철우 경북 지사님이 지원을 호소했고, 서울시가 힘을 보태겠다"고 했다. 그는 "서울시는 5단계 위기 상황을 모두 대비해 진료체계와 병상을 확보해 놓고 있다"며 "대구·경북의 확진 환자, 특히 중증환자들을 저희 서울시립 병원에 모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미 대구·경북지역과 핫라인을 구축해 놓았고 몇 분이 이송돼 치료받고 계신다"며 "앞으로도 서울 상황을 고려하면서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우수한 전문 의료인과 최신의 음압병상과 의료장비로 조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27일 오전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중증환자 음압 병상 지원을 약속한 서울시장 외에는 아직 답이 없어서 안타깝고 아쉽다"면서도 "대구·경북의 환자를 위해 병상을 내어주기 어려운 사정을 알고 있고 역지사지 입장에서 보면 이해할 수 있지만, 대구를 잘 막으면 다른 지역으로의 확산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구에 모든 역량을 쏟아야 한다고 중앙정부에 계속 강조하고 있다"며 "국무총리가 여러 루트를 통해 추가 병상 확보 노력을 하고 있어서 기대를 걸고 있다"고 덧붙였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