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분토론[MBC 제공]. 연합

MBC TV는 27일 밤 11시 5분 ‘100분토론’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다각도로 짚어본다고 예고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가 최고 수준인 ‘심각’으로 격상됐다. 첫 발병 이후 한 달여 만에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1천명을 넘으며 국민적 공포도 날로 커지고 있다.

정부는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을 통해 확진자가 속출하는 대구·경북 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고심 중이다. 서울과 경기 지역에도 비상이 걸렸고, 경기도는 신천지 종교시설을 강제로 폐쇄했다.

중국인 입국 금지 논쟁도 여전한 가운데 국내 확진자 급증으로 한국인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국가도 20여개 국으로 늘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 날 국회에서 여야 대표와 만나 코로나19 관련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날 방송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출연해 방역 비상이 걸린 서울을 포함한 정부의 대응 상황을 점검한다.

또 김승희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학술위원장이 코로나19 사태가 악화한 원인은 무엇인지, 백신이 없는 상황에서 확진자가 계속 늘 경우 치료법은 무엇인지 분석한다.

특히 의료진의 피로 누적과 감염에 따른 의료 공백 가능성과 추가 확산에 따른 대책은 무엇인지 진단하고, ‘대구·경북 봉쇄’ 용어 논란, 신천지 교인에 대한 비난 여론 등을 둘러싼 논쟁도 짚어본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