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 중 첫 지역구, 김현아 고양정 공천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천 면접 심사에 참석하며 질문받고 있다. 연합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7일 서울 강남갑에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를 우선 추천(전략공천)하는 등 서울·경기지역 공천자를 발표했다.

김형오 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태 전 공사를 비롯해 안철수계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 경기 고양정에 김현아 의원을 단수 공천했다.

서울 지역의 경우 송파구병에 김근식 경남대 교수, 성북구을은 정태근 전 의원, 양천구을은 손영택 변호사, 강서구갑은 구상찬 전 의원, 영등포구을 박용찬 MBC 전 앵커, 강남구을 최홍 전 ING자산운용 대표의 공천이 확정됐다.

경기 지역의 경우 고양시정에 김현아 의원과 성남시 분당구을에는 김민수 전 당협위원장을 단수 공천키로 하면서 같은 지역구에 공천을 신청한 김순례 최고위원, 새로운보수당 최고위원 출신 권은희 전 의원이 탈락했다.

또 경기 수원시병 김용남, 부천시 원미구갑 이음재, 부천시 오정구 안병도, 안산시 상록구갑 박주원, 고양시을 함경우 등도 공천이 확정됐다.

경선지역과 일자는 내달 5~9일 서울 용산구 (권영세·조상규·황춘자)이, 5~6일 서초구을 (강석훈·박성중)이, 5~6일 의정부시을 (국은주·이형섭)의 경선이 진행된다.

추가로 서울 노원구갑(이노근·현경병), 은평구갑(홍인정·신성섭), 서대문구갑(이성헌·여명숙)도 경선 지역으로 결정됐다.

김 위원장은 이날 강남병을 발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선거구 획정이 고려 안 됐기 때문에 그것까지 같이 고려했다”고 밝혔다.

그는 불출마 선언을 한 인사들에 대한 전략공천 여부와 관련해선 “고려하고 있다. 우리가 전략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경선과 관련해선 “경선하게 되면 경선에서 최다 득표자가 확정되는 것”이라며 “공관위원이 경선이 끝나고 나면 여론조사로부터 밀봉된 공천을 받아서 확정할 것”이라며 경선을 치르고 하루이틀이 지나면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100% 국민 여론조사’ 경선 방식에 대해 “휴대폰 안심번호로 정밀하게 (여론조사)할 것”이라며 “잘하는 여론조사 기관으로 의뢰할 것이다. (답변자가) 당원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다. 유권자 내에서 차지하는 당원 비율을 절대 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