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구 달서구갑

권택흥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대구 달서갑)
권택흥 국회의원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대구 달서구갑)는 코로나19 때문에 근로시간을 단축하거나 휴업한 사업장에 대한 고용유지기금 지원방식을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가 대구지역 모든 중소기업에 손 소독제와 마스크를 지원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권 예비후보는 고용노동부가 지난 10일 코로나19 피해로 휴업하는 사업장에 노동자 1인당 1일 6만6000 원, 최장180일까지 지원하겠다고 밝혔으나, 절차가 까다로워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지원금을 받으려면 휴업 전에 계획서, 노사합의서, 신청서 등 제출서류가 9가지가 넘고, 사전승인을 전제로 하고 있어서 확진자 발생 시 당장 휴업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절차를 지키기 어려운 실정이다. 권 예비후보는 또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회사가 선제적으로 자체 휴업에 들어갈 때 마땅한 지원 제도가 없다고 지적했다.

권 예비후보는 “코로나19 감염병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대구·경북의 사업장부터 시급하게 피해사업장 휴업에 대해서는 휴업 후 신청 방식으로 절차를 개선하고, 대상도 예방을 위해 선제적 휴업하는 기업까지 확대하는 것이 필요”고 주장했다.

권 예비후보는 생산현장에서 손 소독제와 마스크 수급이 원활하지 못해 노동자들이 감염 위험에 노출된 현장 상황을 언급하며 “일부 현장에서는 방진 마스크도 구하지 못해 마스크 없이 일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고용노동부는 대구·경북 지역에 지원하기로 한 80만 장의 마스크를 조속히 현장까지 전달될 수 있도록 조처하고, 추가 지원을 통해 일부 사업장이 아니라 대구·경북 모든 중소사업장에 손 소독제·마스크 공급을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성서공단을 비롯한 대구지역 주요 산업단지 내에 코로나 감염 사태가 발생하면 이미 큰 피해를 본 대구 경제에 회복하기 힘든 치명적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며 “시민의 안전과 사태 수습 이후의 빠른 경기회복을 위해서라도 공단 지역에 대한 확실한 감염 예방 지원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