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대남병원. 경북일보DB
청도대남병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순차적으로 다른 병원으로 모두 이송된다.

지난 26일 국립중앙의료원 등 전문가 현장평가에서 음압시설 부재, 전문인력·전문치료장비 부족 등 한계가 있다는 결론이 났다.

이에 따라 정부는 모든 환자를 국립정신건강센터 등으로 이송하기로 결정했다.

우선 중증환자 4명은 국립중앙의료원으로, 경증환자 25명은 지난 26·27일 이틀간 국립정신건강센터로 이송했다.

28일 현재 정신질환이 있는 코로나19 확진 환자 102명 중 국가지정격리병원으로 이송된 인원은 27명(사망 6명 제외), 국립정신건강센터로 이송된 인원은 25명이다.

남아 있는 43명은 의료장비 등이 구비된 2층 병동에서 진료하기 위해 5층에서 2층으로 이동했다.

이들 43명 모두 단계적으로 국립정신건강센터로, 위급환자 발생 시 국가지정격리병원으로 병행 이송한다.

국립정신건강센터로 이송하기 위한 격리병실과 의료진 추가 확보, 이송에 필요한 구급차와 버스, 구급대원, 경찰 호송차 준비 등 안전하고 신속한 이송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전국 정신건강의학과 폐쇄병동 전수조사 결과 환자 관리나 외부인 면회 제한 등은 잘 지켜지고 있었다고 밝혔다.

입원환자 중 원인불명 폐렴환자 54명은 병원별로 코로나19 진단검사 실시를 요청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