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배화여고 3·1절 101주년 기념식 참석·기념사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종로구 배화여고에서 3.1절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우리는 지난 100년 간 여러 차례 국난에도 단 한 번도 빠짐 없이 3·1 독립운동을 기념하며 단결의 ‘큰 힘’을 되새겼다”며 “오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위기도 온 국민이 함께 반드시 극복해 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배화여고에서 열린 3·1절 101주년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를 통해 “비상한 시국에 3·1절 기념식을 열게 됐다”며 “함께 하면 무엇이든 이겨낼 수 있다는 것을 다시금 3·1 독립운동으로 되새긴다”고 사태 극복을 위한 ‘단결’을 호소했다.

통상 3·1절 기념사는 일본을 향한 메시지가 집중됐던 것과 달리, 이날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국민적 단합에 초점을 맞췄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우리가‘소재·부품·장비의 독립’을 추진할 수 있었던 것도 함께하면 해낼 수 있다는 3·1 독립운동의 정신과 국난 극복의 저력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지금도 온 국민이 함께하고 있어,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고 위축된 경제를 되살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한 대구·경북 지역에 이어지고 있는 응원과 온정의 손길이야말로 대한민국의 저력이며, 대구·경북은 결코 외롭지 않다”며 “더 많은 국민들께서 힘을 모아주실 것이라 믿으며, 반드시 바이러스의 기세를 꺾는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믿는다”고 주문했다.

이어 “정부는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전방위로 대응하고 있다”며 “아울러 ‘비상경제 시국’이라는 인식으로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데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업종별 맞춤형 지원, ‘코로나19 극복 민생·경제 종합대책’ 신속 실행, 예비비 활용 및 추가경정예산 편성에 대한 국회의 대승적 협조 등을 언급하면서 “우리 국민 모두가 방역의 주체”라며 “서로를 신뢰하며 협력하면 못해낼 것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으로는 당면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밖으로는 한반도 평화와 공동 번영을 이뤄 흔들리지 않는 대한민국을 만들어낼 것”이라며 “그것이 진정한 독립이며, 새로운 독립의 완성이다. 단합으로 위기에 강한 우리의 저력을 다시 한번 발휘하자”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도 보건 분야의 공동협력을 바란다”며 “사람과 가축의 감염병 확산에 남북이 함께 대응하고 접경지역의 재해재난과 한반도 기후변화에 공동 대처할 때 우리 겨레의 삶이 보다 안전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 2018년 남북의‘9·19 군사합의’준수와 일본의 과거사 직시를 거론하며 “역사를 거울삼아 함께 손잡는 것이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의 길”이라며 “함께 위기를 이겨내고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를 위해 같이 노력하자”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봉오동·청산리 전투 100주년을 맞아 국민들과 함께, 3·1독립운동이 만들어낸 희망의 승리를 자랑스럽게 기억하고 싶다”며 “전투를 승리로 이끈 평민 출신 위대한 독립군 대장 홍범도 장군의 유해를 드디어 국내로 모셔올 수 있게 됐다”고 소개했다.

청산리 전투와 함께 항일(抗日) 무장독립운동사의 대표적 전승(戰勝)으로 꼽히는 봉오동 전투를 승리로 이끈 홍범도(1868~1943) 장군의 유해 봉환은 카자흐스탄 대통령 방한을 계기로 이뤄질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유해 봉환에 협조해주신 카자흐스탄 정부와 크즐오르다 주 정부 관계자들, 장군을 마지막 순간까지 지켜주고 묘역을 보살펴오신 고려인 동포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홍범도 장군의 유해봉환이 우리에게 국가의 존재가치를 일깨우고 선열의 애국심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독립운동가 한분 한분을 기억하는 것이 우리 스스로의 긍지와 자부심을 일깨우는 일이고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래를 열어갈 힘을 키우는 일”이라며 “정부는 독립운동가들의 정신과 뜻을 기리고, 최고의 예우로 보답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