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중 신천지대구교회 관련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선 1일 오후 대구 남구 대명동 신천지 대구교회 앞에서 육군 제2작전사령부 소속 19화생방대대 장병들로 구성된 육군 현장 지원팀이 방역작전을 펼치고 있다. 경북일보 DB.

대구경찰청이 신천지 대구교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으나 검찰이 반려한 것으로 확인됐다. 신천지 교인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데다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대구에서 벌어지는 일이다. 대구는 하루빨리 신천지 교인을 찾아내 코로나19 검사와 치료하는 일이 시급하고, 관련 시설을 폐쇄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에 놓여있다.

3일 대구시 등에 따르면, 대구지검 환경·보건범죄전담부(부장검사 김정환)는 대구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신청한 신천지 대구교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지난 2일 반려했다. 대구시는 지난달 28일 오후 대구경찰청에 신천지 대구교회 측이 신도 명단을 누락해 제출하고 관련 시설을 숨겨 역학조사와 방역활동을 심각하게 방해했다는 이유로 고발장을 냈고, 대구경찰청은 29일 밤 대구지검에 긴급하게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다. 검찰은 신천지 대구교회가 신도 명단과 시설 현황을 일부 누락 했지만, 고의인지 과실인지 분명하지 않다는 이유로 영장을 반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진동 대구지검 1차장검사는 “수사 중인 사안이어서 말씀드릴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신천지 대구교회에 대한 대구시민의 의혹이 큰 데다 불안감도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고발장 범위 내에서 원칙에 따라 적극적으로 수사하는 게 맞다 판단해 영장을 신청했다”며 “신천지 대구교회의 명단 누락 등의 고의성에 대한 자료를 보충해 영장을 다시 신청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실제 신천지 대구교회는 전 국가적 비상사태에도 불구하고 교인 명단을 누락 했으며, 대구 거주 신천지 교회 교인이 애초 8269명에서 계속 추가돼 2일 기준 1만555명까지 늘어났다. 2일 359명이 또 추가돼 1만914명으로 증가했다. 또 애초 22개의 시설을 1차 신고한 이후 대구시가 사택 및 숙소 5곳 등 새로운 시설 20곳을 시민제보 등을 통해 밝혀내기도 했다. 익명을 원한 대구시 관계자는 “지금까지 신천지 측이 신도나 시설에 관한 자료를 몇 차례 나누어 제공하기는 했으나, 역학조사나 시민의 제보 등을 통해 추가로 확인되고 있는 내용 역시 상당한 실정이어서 강제적인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교인이나 시설 현황을 일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강제수사가 미뤄지면 신천지 대구교회 측에 계속 끌려다녀야 한다는 것 아니냐”면서 “지금이라도 수사기관의 압수수색을 통해서라도 명확한 교인 명단과 은폐 시설을 찾아내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압수수색을 포함해 신천지 예수교에 대한 강력한 강제수사를 지시했지만, 검찰은 강제수사에 돌입하면 신천지 교인이 숨거나 방역에 협조하지 않을 우려가 크다는 방역 당국의 의견에 따라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관련기사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