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청 항공 촬영.
대구지역 어린이집이 22일까지 추가 휴원한다.

대구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지난달 20일부터 이번 달 8일까지 2차례에 걸쳐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의 휴원조치를 내렸다.

4일 현재 지역 내 어린이집은 1328개 소이며 이중 보육교사와 아동부모 등의 확진자는 14명이다.

폐쇄된 어린이집은 14개 소이며 자가격리 대상 아동은 108명으로 집계됐다. 지역아동센터의 경우 총 199개소 중 달성군 지역아동센터 1개소만 폐쇄돼 있다.

시는 확진자 발생이 줄어들지 않은 상황에서 어린이시설 감염확산 방지하기 위해 오는 22일까지 추가로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의 휴원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격리 돼 있는 아동에 대한 대책도 내놨다.

우선 자가에서 격리 가능한 아동 중 부모 돌봄이 가능하고 가정양육수당을 받지 않으면 하루 5만 원의 별도 수당을 지급, 격리아동이 수칙을 잘 준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부모가 돌봄이 어려우면 대구사회서비스원과 연계해 돌봄인력을 투입, 가정에서 양육할 계획이다.

자가에서 격리가 불가능하고 돌봄가족이 없는 아동을 위해 시 산하 아동·청소년시설 등 숙박이 가능한 4개소를 확보할 방침이다.

해당시설은 최대 90명까지 입소할 수 있는 코로나19 긴급 보호시설로 운영, 아동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만든다.

일반아동은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 휴원기간 동안 각 시설마다 당번교사를 배치, 긴급돌봄을 실시하고 있다.

일시 폐쇄한 어린이집 원아는 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 대체교사를 파견,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기존 어린이집과 동일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추후 아동 증가에 대비, 구·군도 각 1개소 이상 긴급 보육시설을 지정해 운영할 예정이다.

대체 어린이집, 긴급돌봄을 운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부모들이 집단시설 이용을 기피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대안을 제시했다.

맞벌이·한부모·다자녀 가정은 ‘아이돌봄서비스’를 자가에서 받을 수 있도록 1일 이용 한도를 당초 8시간에서 24시간으로 확대, 운영된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