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이 5일 오전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권영진 대구시장이 5일 오전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권영진 대구시장은 5일 “코로나19 확산 때문에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대구이지만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며 “이번 사태가 종식된다 하더라도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이 정상적인 영업을 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는 점을 고려해 손해를 사정하는 보상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11조7000억 원의 추경예산 가운데 대구에서는 6000~7000억 원을 요구해놨는데, 국회 논의과정에서 우리가 요구한 만큼 지원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권 시장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근로자들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이 매우 중요하다”며 “특히 고통받는 일용직 근로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이번 추경 논의에서 제외된다 하더라도 대구시 차원에서 대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부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대구 수성구갑)도 이날 성명을 내어 대구·경북에 대한 특단의 지원과 더불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대한 집중적이고 직접적인 즉각적 피해구제 추경편성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코로나19 피해의료기관 손실보상 등에 2조2000억 원을 편성한 것에 비해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에 2조4000억 원을 편성한 것은 추경안이 민생구제에 집중하고 있는가를 의심하게 한다”며 “소상공인 고용유지 지원 및 임대료 인하 유도에 6000억 원을 편성한 것은 대부분의 자영업자는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못하고 있어 피해구제의 대상조차 되지 못하는 현장 상황에 눈 감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코로나19 사태로 방역과 사회경제적 위기에 처한 대구·경북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8000억 원을 편성한 것은 눈을 의심할 지경이며, 더구나 5000억 원은 지방재정 보강 등에 쓴다는 건 민생대책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