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지원 위한 추경 반영을"·통합, 마스크 대란 두고 질타·민생, 한국판 '팡창의원' 주장
정부 "수입물량확보 쉽지 않아"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에서 김진표 특별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연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5일 열린 국회 코로나19대책 특별위원회에서는 늘어나는 확진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병상 확충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주문이 잇따랐다.

여야는 모두 정부 당국에 임시 시설 등을 병상으로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주문했으며, 환자의 상태를 경증·중증으로 빠르게 분류하는 시스템도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분류된 환자를 보낼 병원과 센터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는 것이 문제”라며 “이와 관련해 의료기관에 지원·보상이 이뤄지도록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김승희 의원은 “(3일 0시 기준) 대구에 총 4,812명의 확진자 중 입원 대기자가 2,194명”이라며 “전체 환자 60%가 입원을 대기하는 와중에 병상 부족으로 사망하는 사태가 벌어지는 게 누구의 책임이냐”고 지적했다.

중국이 후베이성 우한에서 환자가 급증하자 미국의 야전 컨테이너 병동을 모방해 만든 ‘팡창(方艙) 의원’을 만들자는 주장도 제기됐다.

민생당 김광수 의원은 “중국은 긴급하게 열흘 만에 팡창의원을 만들어 대비했다”며 “지금이라도 야전 병원, ‘한국판 팡창 의원’을 만들라. 우리나라 기술이면 일주일이면 뚝딱 만든다”고 주장했다.

특위 위원장인 민주당 김진표 의원은 “중국 우한의 경험을 보면 컨테이너 병식을 급격히 만들어서 공급한 사례가 굉장히 효과적이었다고 한다”며 “음압 가능한 컨테이너 병상을 대안으로 검토해봐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강도태 보건복지부 기획조정실장은 “병상 확충에 대해서 증상별로 전국적으로 많이 확보해놓으려고 하고 있다”며 “임시시설을 (활용)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검토는 많이 하고 있지만, 전문가들 의견이 엇갈리는 부분이 있는 상태”라고 답했다.

미래통합당 정태옥 의원은 “중증과 경증을 가리려면 피검사와 엑스레이가 제일 중요하다”며 “지금 분류는 전화해서 열이 얼마냐고 하는 것밖에 없다”고 환자 상태에 따른 체계적인 분류도 촉구했다.

또, 민주당 김영호 의원은 식생활 문화 개선을 위한 캠페인, 젊은이들이 모이는 클럽에 대한 2주간 영업 제한을 요청했다. 통합당 나경원 의원은 “고위험국가인 중국·이탈리아·이란 등으로부터 경증·무증상 감염이 예상되는 10∼30대의 한시적 입국 제한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스크 대란’은 물론 정부가 마스크 사용 지침을 변경한 것을 두고도 비판이 나왔다.

민주당 김상희 의원도 “마스크 관련해선 정부가 입이 10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 “지금이라도 질병관리본부 등이 처음 국민에게 했던 가이드가 잘못됐단 것을 솔직히 시인하고 사죄를 구해야 한다”고 했다.

통합당 박대출 의원은 “우한 코로나19 대재앙 사태는 무능 정권이 빚은 대재앙이고 인재”라며 “허둥지둥하다가 방역망이 뚫리고 우왕좌왕하다가 마스크 대란이 빚어졌는데 얼렁뚱땅 남 탓하며 자화자찬을 벌이고 있으니 참으로 ‘조국’스러운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지금부터라도 있는 그대로 얘기를 하고, 단기간에 해결 못 하는 문제들을 솔직하게 말씀드리고 이해를 구하겠다”고 해명했다.

그는 마스크 수입 현황에 대해선 “코트라가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대량의 수입물량을 단기간에 확보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답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