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전국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추가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중대본은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례브피핑에서 지난 5일 봉화푸른요양병원 사례와 같은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한 대책을 내놨다.

푸른요양병원 등은 선제적·예방적 차원에서 생활시설 코호트 격리 조치를 시행 중이다.

필요한 경우 타 시·도도 감염에 취약한 노인, 장애인 등 생활시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다만 요양병원에 대한 일괄적용은 힘들다는 입장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모든 요양 시설이 직원들의 숙식을 제공할 수 없다”며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밖에 없으며 추가 지원을 통해 가능한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2월에 이어 전국 요양병원에 대한 추가 전수조사를 오는 12일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난 2월 전국 1435개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중국 등 여행 이력 종사자 업무배제, 면회객 제한, 원인불명 폐렴환자 여부 등을 조사했다.

조사결과 미흡한 사항은 즉시 조치했으며 매주 요양병원 자체점검 현황 모니터링을 통해 발열·기침 등 의심증상 있는 종사자 업무배제, 면회 제한 등은 모두 실시 중이다.

이번 추가 조사는 기존 준수의무 사항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병원·종사자·환자별 상세 준수사항을 안내·게시하도록 한다.

요양병원 입원환자 중 원인불명 폐렴으로 치료 중인 460여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아동·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생활하는 사회복지시설의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사회복지시설 대응지침’과 ‘감염병 예방지침’을 마련, 시행하고 있다.

지침에 따라 ‘종사자·입소자 등 개인위생 준수’, ‘1일 2회 발열 체크’, ‘시설 입소자 면회·외출·외박 제한’, ‘종사자 업무배제’ 등 감염 예방 조치를 철저히 지켜야 한다.

김 1총괄조정관은 “앞으로도 취약계층 생활시설이 종사자와 입소자에 대한 입·출입을 엄격히 관리할 것”이라며 “개인위생 준수, 주기적인 발열 체크 등 집단 감염 예방조치를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