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9일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전한 ‘대구의 어느 확진자 부부의 이야기’ 가 알려지며 인터넷에서 화제가 됐다.

화상회의에서 “지난주에 한 아주머니 환자분을 만났다”고 안철수 대표는 운을 뗐다. 어디가 불편하냐고 물었을 때 이 환자는 “가슴이 너무너무 답답하다”고 말했다.

진료를 하던 안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고 생각해 더 자세하게 물었다. 그러자 이 환자가 답했다. “그게 아니라, 어제 남편이 죽었다. 같은 병(코로나19)에 걸린 후 서로 다른 병원에 입원했는데, 어제 죽었다는 연락을 받았다. 그때 이후로 계속 가슴이 답답해 어떻게 할 수가 없다.”

환자는 말을 이어 갔다. “시체를 화장해버리면 다시 남편의 얼굴을 볼 수도 없다. 병이 낫지 않아 장례식장에 참석할 수도 없다. 이 기막힌 상황을 누구에게 하소연할 수 있겠나.”

안 대표는 “한동안 망연자실할 수밖에 없었다. 도대체 어떤 말이 그분에게 위로가 될 수 있겠나”라고 이날을 회고했다.

안 대표는 “고통과 죽음이 바로 눈앞에서 어른거리는 현장에서 함께 하면서, 국가의 역할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는 도대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정말 지금 이 시점에도 나라가 둘로 나뉘어 싸워야만 하는 것인지, 권력을 가진 자와 그 권력을 빼앗으려는 자 모두 국가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단 한 번이라도 책임 있게 고민했던 세력인지 묻고 싶다”고 했다.

안 대표는 지난 1일부터 대구 동산의료원에서 진료 봉사를 이어 오고 있다.

이날 안철수 대표의 유튜브 페이지에 올라간 화상회의 라이브 스트리밍 영상에는 댓글이 80 여 개의 달렸고 안 대표를 응원하는 글이 대다수를 차지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