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갑 양희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방문 "재난기본소득 도입" 촉구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1일 양희 예비후보(대구 동구갑) 선거사무실에서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경북·대구 민생의 회복을 위해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전재용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가 극심한 경북·대구 민생해결을 위한 지역 정당 연석회의를 제안했다. 5조10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경북·대구 지역민에게 1인당 100만 원을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심 대표는 11일 양희 국회의원 예비후보(대구 동구갑) 선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난기본소득은 정쟁의 대상도 아니고 진보, 보수의 문제도 아니다”며 “우선 코로나19로 민생피해가 가장 극심한 대구, 경북에 5조1000억 원을 지급해 급한 불을 꺼야 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전 국민에게 1인당 100만 원을 지급하는 것은 51조 규모로, 국민 공감을 얻기 힘든 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구, 경북은 누가 피해가 큰지, 덜한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임을 국민 도구가 공감할 것”이라며 “일단 경북·대구 지역민에게 1인당 100만 원을 일괄 지급하는 안을 제안한다”고 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4·15 총선 대구지역 국회의원 예비후보들이 11일 양희 예비후보(동구갑) 선거사무실에서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논의하기 위한 여야 회담을 제안하고 있다. 전재용 기자

그는 또 경북·대구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비롯한 코로나19 민생위기 극복, 경제회복을 논의하기 위해 2차 대통령·여야정당대표 회동을 요구했다. 정부가 말로만 민생위기 극복을 외칠 뿐, 실효성 있는 대책은 제대로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심 대표는 “정부가 마련한 11조7000억 원 추경은 시간이 지나서야 효과가 나는 감세와 융자확대가 전부”라며 “2조4000억 원이 민생 직접지원액수인데, 저소득층과 노인일자리를 위한 소비쿠폰 지급이라 당장 오늘 저녁 식사를 걱정하는 취약계층에겐 정부의 추경 전체가 그림의 떡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북·대구의 어려운 상황에 대해서는 국민도 공감하고, 정치권에서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정치권의 적극적인 협의가 이뤄지고 주민들의 뜻이 모이면 가능하다”며 “여야 대표들이 만나 추경을 직접 지원하는 성격으로 전환하는 문제를 논의하자”고 요청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