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후보들 "기준도 형평성도 없는 횡포" 집단 반발
홍준표 전 대표 대구 출마 공식 선언땐 '보수 집안싸움' 우려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공천관리위원회를 마친 뒤 4·15 총선 공천 심사에 대한 생각을 밝히고 있다.연합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의 기준도, 형평성도 없는 ‘막장 공천’ 횡포가 이어지면서 4·15 총선을 매개체로 보수 결집을 기대했던 다수의 통합당 지지층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공천에 대해 김형오 공관위원장과 유승민 전 새보수당 공동대표가 각각 20곳가량의 지분을 챙겼고, 일부 공관위원들까지 자기 사람 챙기기에 나서면서 역대 최악의 공관위라는 비판이 나온다.

특히 김 위원장은 탄핵에 관련됐거나 계파(친박·비박) 논쟁에 휘말릴 수 있는 인사는 공천에서 제외한다면서도 정작 본인은 자신과 친분이 있는 인사와 이명박계로 거론되는 인물을 대거 공천하면서 또 다른 계파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처럼 당에 제대로 된 기여도 하지 않은 김 위원장과 공관위원들이 ‘공천=사천’으로 난장판을 만들면서 전국 곳곳에 파열음이 일고 있다.

특히 대구·경북(TK)의 경우 지역민의 정서를 외면한 채 얼굴도 모르는 속칭 ‘깜’도 부족한 ‘서울 TK’를 낙하산 공천해 놓고서도 “참신한 최적의 인물을 단수 공천했다”는 어이없는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에 지역에서는 ‘통합당이 정신 줄을 놓은 것 아니냐’‘지역 사정을 하나도 모르는 공관위가 후보에 대해 참신하고 적합한지 여부를 전혀 고민하지 않았다’는 등의 비난이 들끓어 오르는 형국이다.

이처럼 공천결과에 대한 지역민의 반발이 확산되고, 컷오프되거나 경선경쟁에도 오르지 못한 예비후보들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면서 TK발 무소속연대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무소속 연대’의 중심에는 홍준표 전 대표가 자리하고 있다.

공관위의 수도권 험지 출마 요구를 거부해 ‘공천 배제’된 홍 전 대표는 최근 대구 출마 결심을 굳힌 가운데 ‘수성구을’과 ‘동구을’ 출마를 놓고 장고에 들어갔다.

그는 공관위의 막장 공천을 재고해 달라며 최고위에 요청한 상태지만 ‘공천 번복’이 쉽지 않은 상황이어서 조만간 대구 출마를 공식 선언 할 것으로 알려졌다.

수성구는 ‘TK의 정치 1번지’, 동구는 ‘탄핵에 대한 배신자 프레임이 강한 곳’이라는 것이 출마 배경이다.

또 서울 험지 출마를 선언했던 강효상 의원(달서병 당협위원장)도 지난 10일 공천에 반발해 대구출마를 시사했다.

강 의원은 홍 전 대표의 비서실장 출신으로 지역에서는 만만찮은 지지세를 확보하고 있다.

홍 전 대표가 대구 출마를 선언할 경우 앞서 무소속 출마 의지를 내비친 곽대훈(달서갑)·정태옥(북구갑) 의원도 곧바로 동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달서갑의 경우 이석연 공관위 부위원장과 같은 법무법인 출신의 이두아 전 의원(비례)이 단수 공천을 받으면서 지역에서는 ‘너희는 주는 대로 받아먹으라는 얘기냐? 절대 안 받아먹겠다’는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북구갑 역시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함께 ‘연동형비례제’도입을 찬성한 것으로 알려진 양금희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중앙회장이 단수공천을 받으면서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당 정책과도 상반된 인물을 왜 우리 지역에 내려 꽂는냐’는 비판이 거세다.

이처럼 공천 후폭풍이 거세지면서 지역 광역·기초의원은 물론 다수의 당원까지 ‘공천 불복’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으며, 조만간 재심 결과에 따라 무소속 출마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다.

실제 이들 지역에서는 홍 전 대표의 대구 출마를 요청하며 무소속 벨트(연대)를 구성하자는 여론도 거세지는 추세다.

경북 역시 무소속 출마 선언과 연대 움직임이 시작됐다.

안동시·예천군 선거구에 출마하는 권오을(63)·권택기(55) 예비후보는 11일 안동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소속 단일후보를 만들기 위해 연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권택기 예비후보는 전날 탈당 및 무소속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지역은 선거구 개편 지역으로 공관위가 얼굴도 모르는 ‘서울 TK’를 공천하면서 당원을 비롯한 지역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고, 이들 지역 외에도 추가공모지역인 영덕·군위·의성·청송과 영주·울진·영양·봉화 지역에도 낙하산 공천이 이뤄지면 무소속 출마가 예상된다.

이들 외에도 재심을 청구한 이진훈·정순천·장상환(수성갑), 주성영·서상기(북구을), 홍석준(달서갑), 이권우(경산), 추대동(구미을), 김현기(고령·성주·칠곡), 박승호·김순견(포항남·울릉), 김장주(영천·청도) 등의 예비후보들도 무소속 출마가 거론된다.

이처럼 TK지역을 중심으로 무소속 출마가 잇따르는 가운데 막장 공천의 주인공인 공관위의 재심은 뒤바뀔 가능성이 거의 없어 향후 ‘무소속 연대’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지역 정치권의 중론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