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산채수확 시기 외부 노동자 감염 검사 등 방역

울릉군은 코로나 19에도 불구하고 봄철 산채수확 시기를 맞아 ‘울릉군농촌인력지원센터’의 운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사진제공 울릉군.
울릉군(군수 김병수)은 코로나 19에도 불구하고 봄철 산채수확 시기를 맞아 ‘울릉군농촌인력지원센터’의 운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울릉군은 지난 3일부터 농업인구 고령화 및 지역인구 유출로 인한 노동력 부족현상을 해소하고자 ‘울릉군농촌인력지원센터’을 운영 중에 있다.

현재 코로나19 감염증 확진 환자의 지속적 증가로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한 유동인구를 줄이는 가운데 울릉군은 산채수확 시기가 도래한 농촌의 인력지원을 위해 부득이 외부 인력을 수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군은 농촌인력지원센터를 통해 입도하는 타 지역 근로자에 대해 울릉도 입도 전에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서와 영수증을 제출하면 검사비 전액을 근로자에게 지원한다.

또한, 지역 외 근로자의 입도 후에도 농장주 주도로 작업 전, 후 체온 측정, 호흡기 증상 등 감염 증상을 점검토록 하고 작업 중 마스크 착용을 상시화하고, 외부인 접촉을 최대한 자제시킨다는 방침이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산채 소비량이 급감할 것으로 보고 전국 지자체, 울릉 향우회, 자매도시, 명예주민 등에게 9일 서한문을 발송하여 “국토의 막내이자 자존심인 민족의 섬 독도의 모(母)섬인 울릉도가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무공해 산채 판매에 많은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박재형 기자
박재형 기자 jhp@kyongbuk.com

울릉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