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WHO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선언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다.연합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팬데믹(Pandemic)’ 즉 ‘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했다.

그동안 WHO는 팬데믹으로 규정하는데 신중론을 이어왔지만 확진자 수가 110개국 12만 명에 이르면서 기존의 입장을 바꿀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WHO는 감염병의 위험도에 따라 감염병 경보단계를 1~6단계까지 나누는데 팬데믹은 최고 경고 등급인 6단계에 해당한다.

WHO의 전염병 경보는 1단계 동물에 한정된 감염, 2단계 소수의 사람에게 감염된 상태, 3단계 사람 간 감염 증가 된 상태, 4단계 급속한 사람 간 전염, 5단계 대륙 내 2개국 이상 전염, 6단계 2개 대륙 이상 전염 확산으로 나뉜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WHO 사무총장은 지난 11일 스위스 제네바 현지 시간으로 WHO 본부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가 팬데믹으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는 평가를 내렸다”고 말했다.

WHO가 팬데믹 판단을 내린 것은 지난 2009년 신종인플루엔자(H1N1) 대유행 이후 11년 만이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1968년 ‘홍콩 독감과 1918년 ’스페인 독감‘에서 팬데믹에 해당하는 판단을 내리기도 했다.

테드로스 사무총장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야기한 첫 팬데믹이다. 우리는 팬데믹을 이것보다 더 크게 말할 수 없다”고 밝혀 코로나 19 확산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담았다. 그러면서 “모든 나라가 여전히 팬데믹의 진로를 바꿀 수 있는 상태다. 이것은 통제될 수 있는 첫 번째 팬데믹”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만일 국가가 탐지, 진단, 치료, 격리, 추적 등을 한다면 소수의 코로나 19 확진 사례가 집단 감염과 지역 감염으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며 “여러 나라가 이 바이러스가 통제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코로나19 통제 가능성을 강조하며 한국과 중국 등을 모범사례로 꼽기도 했다.

테드로스 사무총장은 “코로나19에 이란과 이탈리아, 한국이 취한 조처에 감사한다”며 “그들의 조처는 중국에서 그랬던 것처럼 사회와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주고 있다는 점을 안다”고 말했다.

WHO가 팬데믹을 선언했지만 의미와 방식, 시기를 놓고 논란도 빚어지고 있다.

WHO가 팬데믹 선언을 주저하는 사이 12만 명에 달하는 사람이 감염됐고 110여 개국에서 감염사례가 전파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9년 신종플루로 74개국에서 3만 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팬데믹을 선포한 것과 비교하면 이번 코로나 19의 선언은 다소 늦었다는 지적이다.

테드로스 사무총장은 지난 5일까지도 “우리는 아직 팬데믹 상황에 있지 않다”며 일축했지만 유럽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 19가 급속도로 확산하자 결국 말을 바꾼 셈이다.

테드로스 사무총장은 “팬데믹을 잘못 사용하면 비이성적인 공포를 불러일으키거나 (질병과의)싸움이 끝났다는 정당하지 못한 인정을 통해 불필요한 고통과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며 “현 상황을 팬데믹으로 묘사하지만 코로나19가 제기한 위협에 대한 WHO의 평가를 바꾸지 않고 WHO가 하고 있는 일과 각국이 해야 하는 일을 변경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WHO의 팬데믹 선언에 따라 국내외 상황 변화에 맞춰 대응 전략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12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팬데믹으로 선언한 것과 관련해 “WHO의 평가와 대책에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다”며 “그동안 시행해 온 국내의 지역사회 전파차단과 외국으로부터의 추가 유입 억제조치를 병행하는 현행 대응 기조를 그대로 유지하되 계속해서 국내외에서 변화된 상황이 생기면 그에 맞춰 대응전략을 추가로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밀집된 생활환경시설에 해당하는 스포츠시설이나 콜센터 등 닫힌 공간에서 발생하는 코로나19의 집단 발생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미 발표했던 집단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관리지침을 바탕으로 더 세부적으로 강화된 사업장 집중관리지침을 마련해 감염관리를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정목 기자
이정목 기자 mok@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