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운데)가 12일 오후 국회에서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코로나19 대응 관련 면담을 하고 있다. 연합.
대구시가 코로나19 피해 수습과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대구·경북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줄 것과 1조1092억 원 규모의 긴급 지원을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지역 일용직 근로자, 식당 종업원, 택시기사 등 32만 가구에 대한 취약계층 긴급생계자금 4992억 원과 음식점, 관광업, 도소매업 등의 휴·폐업으로 생존위기에 직면한 생활밀착형 자영업체 18만 곳에 대한 긴급생존자금 5404억 원, 중소상공인 회생을 위한 금융지원과 696억 원의 이자지원을 요청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미 복지안전망을 통해 지원금을 받는 중위소득 75% 이상~85%까지를 고려한 것이다.

권 시장은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한시가 급한 긴급 생계자금과 생존자금이 조기에 지원되도록 정부와 여야 정치권의 결단과 배려를 다시 한 번 간곡히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구·경북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에 대해 절차를 밟고 있으며 조만간 대통령에 정식 건의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가장 급했던 순간이 지나가면서 대구·경북 시민들의 상처가 드러나고 있고, 대구·경북 시민들은 일상을 잃어버리고 생활에 큰 타격을 입었다”며 “대구·경북 지역을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상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에 대해 대통령님께 상의드렸고, 현재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마무리되는 대로 조만간 대통령님께 정식으로 건의 드리겠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민주당과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의원들, 국회의장, 청와대 정책실장, 행정안전부 장관 등 모두가 대구와 경북의 경우 다른 논쟁거리 없이 긴급하게 지원하는데 동의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정세균 국무총리도 적극적으로 애를 쓰고 있어서 조만간 대구·경북 지역민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는 예산이 추경에 편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