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공약·인물 경쟁력 검증 실종…'깜깜이 선거' 우려 현실로
보수 본수 TK, 공천 불복 탈당·무소속 출마 잇따라 판세 요동

전 국민의 시선이 온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사태에 쏠려있는 가운데 4.15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코로나19 사태는 지난 2월 중순 신천지 교회 교인들을 중심으로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감염이 발생하면서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자 정부는 15일 대구와 청도에 이어 경산과 봉화까지 특별재난지역 확대하는 등 TK는 그야말로 전쟁터를 방불케 하고 있다.

특히 총선을 한 달 앞두고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대규모 집회 금지·대면선거운동 자제·외부 통행 최소화 등이 이뤄지면서 대다수 유권자들은 ‘지역 후보가 누군지’‘역량이 있는 후보인지’‘각 당의 공약은 무엇인지조차 관심을 갖지 않아 자칫 일부 정치인들끼리만 경쟁하는‘깜깜이 선거’로 전락할 우려를 낳고 있다.

하지만 이번 총선은 문재인 정부 3년을 평가하고 향후 지역 발전을 견인할 인재를 뽑는다는 점에서 유권자들의 한 표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상황이어서 시간이 흐를수록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투표율과 지지층 결집 등이 선거 결과를 좌우할 최대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총선은 코로나19 방역의 성패와 침체 된 경제 상황을 놓고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모든 이슈가 코로나19 사태에 쏠리면서 총선을 앞두고 각 당의 공약 경쟁이나 후보들의 인물 경쟁력은 아예 실종되다시피 했기 때문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보수의 본산으로 불리는 TK의 경우 공천 반발로 인한 무소속 출마도 무시할 수 없는 변수로 분석하고 있다.

대구·경북의 경우 민주당 김부겸 의원(4선·수성갑)과 홍의락(재선·북구을) 의원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민주당 후보의 인지도가 낮아 통합당 후보의 우세가 점쳐지지만 무소속 후보 출마로 3자 대결이 펼쳐질 경우 일부 지역에서는 결과를 점치기가 쉽지 않다.

현재 공천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가 예상되는 지역은 대구 수성을(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달서갑(곽대훈)·북구갑(정태옥)·동구을(김규환·비례)·달서병(강효상·비례) 등 현역 컷오프 지역과 수성갑(이진훈 전 수성구청장)·중/남구(도건우 전 경제자유구역청장) 등 원외 인사 지역도 거론되고 있다.

경북에서는 경주시 정종복 전 의원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데 이어 김일윤 전 의원도 16일 무소속 출마기자회견을 갖기로 했으며, 김석기 현 의원 역시 장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미갑 역시 백승주 현 의원이 무소속 출마 여부를 따져보고 있는 중이다.

포항남·울릉은 박승호 전 포항시장이 “지지율 1위가 탈락하고, 하위 사람이 경선 후보로 선정된 것은 통탄할 일”이라며 사실상 무소속 출마를 확정하고, 탈당 날짜를 조정 중이다.

고령·예천·칠곡(김현기 전 경북도부지사), 영천·청도(김장주 전 경북도 부지사), 경산(이권우 전 국회 예산전문가), 안동(권택기·권오을 단일화), 구미을(장윤석·이윤영·김봉교) 등도 무소속 출마가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대구 수성을 무소속 출마를 선언할 경우 공천탈락 후 출마 여부를 두고 고심하던 예비후보들의 무소속 출마 러시에 기폭제 역할을 할 전망이다.

하지만 미래통합당 당원으로 등록된 예비후보들의 실제 무소속 행보는 경선이 끝나는 18일 이후 실행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 이들의 무소속 출마가 가시화될 경우 고령성주칠곡·구미갑/을·포항남울릉 등 일부 민주당 후보 강세지역의 경우 경북지역에서도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는 이변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지역 정치권은 코로나19 사태가 선거일까지 지속될 경우 보수성향이 짙은 중도층의 투표 포기 현상과 진영논리 강화로 인한 민주당 지지층과 통합당 지지층이 더욱 적극적으로 투표에 나서는 양극화 현상을 보일 것으로 내다보는 중이다.

이와 관련 서울의 한 보수층 인사는 “각 당의 공천 후보 경쟁이 끝나고 조만간 여야 대진표가 짜여 지면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선거판의 분위기는 달아오를 수밖에 없다”며 “시간이 갈수록 영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물론 관광·항공·외식 등 서비스업종의 경제 피해가 확산되고 금융시장까지 충격을 받으면서 정부·여당의 대응에 대한 평가가 표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