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까지 55억 지원 받아

경북대학교 본관 전경.
경북대 국제개발연구원이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가 추진하고 있는 2개 석사학위 연수사업에 선정됐다.

선정 분야는 최근 코이카가 추진하는 ‘아세안 고부가가치 농업 역량강화 석사학위 연수사업’과 ‘농업생산성 역량강화 석사학위 연수사업’ 등 2개 사업이다.

사업기간은 이번달부터 2024년 12월까지며 각각 30억 원과 25억 원씩 총 55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코이카 석사학위 연수사업은 개발도상국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한국의 개발과정에서 축적한 농업생산 분야 경험과 기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현장학습 중심으로 인적 역량 강화를 지원해 개발도상국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실시하는 과정이다.

아세안 고부가가치 농업 역량강화 석사학위 연수사업은 아세안 6개국 공무원과 기업인, NGO 및 관련 분야 종사자 45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농업생산성 역량강화 석사학위 연수사업’은 24개국 개발도상국 공무원과 대학관계자, 농업분야 연구원 60명을 대상으로 한다.

황화석 국제개발연구원 교수는 “지난 2014년부터 코이카 석사학위과정을 운영해 37개국 96명의 연수생을 배출했다”며 “개발도상국 농업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농업기술과 정책개발, 농산물 가공 유통 방법 등을 교육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본국에 돌아가 현업에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인턴십과 현장학습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